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대학생 ‘하숙비 잡기’도 지원하는 서울시에 감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박원순 시장 정책 배우러 온 日 인권활동가 야마다 정책연구회 사무국장

“인권 변호사 출신인 박원순 서울시장의 정책을 배우러 왔습니다.”


야마다 다카오 일본 다문화공생 자치체 정책연구회 사무국장이 21일 “이젠 일본이 한국의 시민활동을 배우러 오게 됐다”고 말하고 있다.

한국의 지방자치 정책과 시민활동 등을 둘러보기 위해 서울을 방문한 야마다 다카오(66) 일본 ‘다문화공생 자치체 정책연구회’(정책연구회) 사무국장은 21일 이렇게 말했다. 정책연구회는 일본 시의회 의원들과 대학교수, 시민활동가 등 민·관·학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다. 4박 5일 일정으로 지난 18일 한국을 찾았다. 올해는 가와사키시와 사이타마시 관계자도 참석했다.

야마다 사무국장은 “박 시장이 한국의 새로운 사회운동을 이끈 인물로 일본의 시민활동가 사이에서 잘 알려졌다”고 전하며 “그가 2000년 일본 시민운동에 관심을 두고 비정부기구(NGO)들을 찾았는데, 이제 일본 시민단체가 한국의 시민활동을 연구하러 오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0일 서울시 인권위원회와 면담한 뒤 “시 공무원이 시민의 인권을 침해하는 경우에도 위원회가 시정을 권고해 인상 깊었다”며 “여성·장애인 등 인권 취약계층의 목소리를 반영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려는 노력에 감동했다”고 말했다. 이어 공익활동가의 크고 작은 활동을 지원하는 비영리기관인 NPO지원센터를 높게 평가하며 “‘대학생 하숙비 잡기’ 프로젝트와 같은 실질적 활동까지 지원하다니 신선하다”고 밝혔다. 야마다 국장은 지난 19일 경기 수원시도 시찰했다. 그는 “전통시장을 살리려고 노래교실과 아저씨 밴드를 운영하던데 흥미로웠다”면서 “일본은 재래시장에 경영 비법을 전수하지만 지자체가 이런 프로그램까지 유치하는 것은 생각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야마다 사무국장은 대표적인 일본 인권활동가다. 1970년 일본 기업의 재일조선인 고용 차별에 맞서 ‘히타치 소송’을 제기해 승소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도 많은 관심을 둬 왔다. 지난해 6월 도쿄에서 열린 제12차 ‘아시아연대회의’에서는 위안부 피해자들을 비롯한 관련 단체들과 ‘일본 정부를 향한 제언’을 발표했다. 야마다 사무국장은 “일본 정부가 성의 있는 해결책을 내놓지 않았기 때문에 위안부 피해자들의 항의 방문 시위는 당연하다”며“일본 정부가 정식으로 사죄하고 배상 등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위안부가 존재했다는 사실을 부인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앞으로 일본 교과서에 위안부 관련 내용을 싣는 등 후손을 대상으로 한 교육적 지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2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박 시장과의 면담이 준비됐다. 그는 “일본에선 한국처럼 시민단체의 힘만으로 지자체의 정책을 바꿀 수 없어 시나 정부 관계자들과 함께 네트워크를 구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글 사진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5-08-22 2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