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 1등급 달성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맨홀 질식사 막아라”… 서울, 보디캠·가스측정기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상반기 송파 찾은 관광객 6649만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노원구 ‘노원청년가게 14호점’ 운영자 모집한다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시의회 장흥순 의원 “도시가스 연결비 무료화 조속 시행해야”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역마다 천차만별인 도시가스 연결비용을 무료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서울시의회에서 제기됐다.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장흥순 의원 (새정치민주연합, 동대문4)은 지난 13일 기후환경본부 행정사무감사에서 도시가스 공급 시 연결비용 무료화를 다시 한 번 강력하게 주장했다.

장흥순 서울시의원
장흥순 서울시의원은 “1000만 서울시민이 애용하는 도시가스는 사회 기반시설이나 다름없다”고 말하며 생활 필수재로써 도시가스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문제는 이 도시가스를 가정과 연결할 때 발생하는 연결비용에서 드러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가스 연결비 무료화를 지침으로 삼고 있지만, 서울시가 아직 이를 이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도시가스의 가정 내 연결 업무는 도시가스 공급업체가 아닌, 76개의 위탁업체에서 전담하고 있다. 그러나 이 위탁업체들이 도시가스를 연결하고 받는 요금은 업체마다 다르게 산정하고 있다.

장흥순 의원은 “시민들의 부담 형평성을 위해 가스요금을 소폭 인상하더라도 천차만별인 연결비를 일괄적으로 무료화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연결비 무료화를 진행하기엔 아직 넘어야할 벽이 높은 상황이다. 기존 가스 공급비용을 조정해야 무료화가 가능한데, 공급비용 조정안이 물가대책심의위원회(이하 물대위)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10월, 서울시는 가스 사용요금 1.13원/㎥과 기본요금 100원을 인상하는 안을 상정했으나, 물대위는 보류를 결정했다. 조정안이 물대위를 통과하기 전까지 연결비 무료화는 어려울 전망이다. 다만 서울시가 11월에라도 가스 공급비용 조정안을 다시 상정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어 통과 여부가 주목된다.

장흥순 의원은 “도시가스 연결비를 주택 전입·전출자에게 청구하지 못하도록 하는 정부지침은 2013년부터 시행중” 이라며, “연결비 무료화를 강력히 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장 의원은 또 “지역마다 다른 연결비로 인해 시민에게 피해가 돌아가는 일은 하루빨리 없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서울 자치구 합동평가 1등급은 영등포

2025 지방자치단체 평가 발표

맥주 애호가는 화양제일골목시장으로~

26일부터 ‘화양연화 맥주축제’ 개최 김경호 광진구청장 “피로 날리길”

관악, 청년친화도시 고도화 사업 첫발

전국 최초 청년친화도시로 선정 취·창업 아카데미 등 3대 과제 추진 맞춤형 청년 지원 등 로드맵 마련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