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경청하는 성동… ‘청렴 행정’ 나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업무 처리 친절·투명·청렴 점검… ‘상시 확인제’ 분기별 감사·조사

성동구가 올해 깨끗한 공직 문화 조성을 최고의 목표로 삼았다. 공무원 업무처리에 대한 민원인의 목소리를 듣고 문제점을 바로 개선, 빠른 피드백이 이뤄지도록 하는 게 핵심이다. 빠르고 투명한 민원처리가 곧 ‘청렴 행정’의 첫걸음이라는 판단이다.


정종근(왼쪽) 성동구 감사담당관이 최근 공사업체 대표자를 만나 청렴 서한문과 명함 등을 전달하고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구는 ‘상시 확인제’ 강화 등으로 부패 예방과 행정 친절도 높이기에 착수한다고 17일 밝혔다. 상시 확인제는 민원인의 업무를 처리한 공무원의 ▲친절성 ▲투명성 ▲청렴성에 대해 민원인 의견을 듣고 개선하는 행정 서비스다.

그동안 일부 민원에 대해 운영됐지만 올해부터 모든 민원을 대상으로 상시 확인제를 추진한다. 방법도 확대한다. 기존에는 ‘해피콜’을 통해서만 주민 의견을 받았지만 이달부터는 전화뿐 아니라 현장접수와 엽서 등 접수 방법을 다양화했다. 민원 처리는 감사 부서와 민원처리 부서가 1, 2차로 나눠 실시하기로 했다. 민원처리 부서가 일차적으로 해피콜 등에 접수된 불만과 건의사항을 개선토록 하고, 감사 부서에선 상시 확인 결과를 분기별로 분석해 감사와 조사를 할 예정이다. 처리 결과는 해당 부서와 민원인 양쪽에 모두 통지한다.

유착관계 등 부패 발생 가능성이 큰 공사 관리·감독 분야의 경우, 계약 체결 시 감사 담당관이 업체 대표자를 직접 만나 청렴한 계약을 당부할 예정이다.

구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의 외부청렴도 측정에서 전체 5등급 중 2등급을 받았다. 올해는 최상위 등급인 1등급을 받아 주민 신뢰를 더 확고히 다지겠다는 목표다.

정종근 구 감사담당관은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부패와 부조리 신고사항은 직접 조사를 해, 더 투명하고 친절한 성동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6-03-18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