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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 푸드&아트페스티벌, 순천형 창조축제 가능성 ‘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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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순천시가 음식과 문화를 접목해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2016 푸드&아트페스티벌’이 행사기간 26만명이 찾는 등 창조 축제의 가능성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올해 처음 시행한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3일 동안 원도심은 차없는 거리가 되면서 사람들로 들썩들썩 거렸다. 음식과 문화 예술의 이색적인 이벤트를 보러온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한데 어울린 축제장의 모습이었다.

이번 페스티벌은 ‘남도의 맛, 순천의 멋’이라는 주제로 푸드와 아트 관련 전시, 공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렸다. 페스티벌에는 푸드, 아트 판매부스 109곳과 주변상가 200여곳이 참여했다. 푸드 판매 부스에는 줄을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로 인산인해였으며 주변 상가 또한 북적거렸다.

페스티벌에 참여한 상인들은 “중앙상가에 줄을 서서 물건을 사는 사례는 50년 만에 처음이다”며 즐거워했다. 아트 판매 부스에도 생활에 필요한 소품들을 사려는 사람들이 줄을 이었다.



행사 기간 동안 예비 청년 창업가들의 참여로 젊은 층 유입과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새로운 음식 개발, 순천의 맛집 발굴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음식개발, 디자인 등 계획부터 시행까지 시민 주도적 참여로 이뤄졌고, 쿠폰제 운영 등 수익 창출형의 새로운 방법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올해 처음 시도한 푸드&아트페스티벌이 순천의 음식, 문화예술 자원을 활용한 순천형 창조축제의 기틀을 마련했다”며 “원도심 지역경제 활성화의 해법을 찾는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순천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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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