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현장 행정] 젊은 예술가들의 발전소 신촌에 문화를 재생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신촌문화발전소 개관한 서대문구

“신촌문화발전소라는 이름에 걸맞게 청년들이 문화 에너지를 만드는 장소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지난 21일 서울 서대문구 창천동. 자동차 한 대가 겨우 지나갈 만한 좁은 골목길 사이로 타악기 소리가 울려 퍼졌다. 과거 버려진 창고 같은 건물이 있던 곳에 ‘신촌문화발전소’가 들어섰다.

서울 서대문구 창천동에 지난 21일 문을 연 ‘신촌문화발전소’ 앞에서 문석진(뒷줄 왼쪽 네 번째) 구청장이 젊은 예술가, 발전소 관계자 등과 함께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서대문구 제공

소공연장·갤러리 갖춘 커뮤니티

신촌문화발전소는 청년 문화예술인의 활동을 지원하고 함께 성장을 꾀하는 문화 커뮤니티 공간이다.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로 80여석 규모의 소공연장과 작은 갤러리, 창작기획 스튜디오, 카페 등을 갖췄다. 지난해 3월 공사를 시작해 올해 5월 공사를 마쳤으며 사업비 27억 7900만원 전부를 시비로 충당했다.

이날 신촌문화발전소 개관식을 맞아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을 비롯해 서대문구의원 당선자들, 젊은 예술가,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문석진 구청장 “문화 아지트 되길”

문 구청장은 “‘발전소’라는 이름이 붙은 만큼 전기를 만드는 발전소처럼 젊은 예술가들이 이곳에서 문화 에너지를 만드는 동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젊은 공간답게 테이프 커팅식도 특별했다. 기존에 주요 인사들만 무대에 나와 커팅식에 참여했던 것과 달리 참석자 전원이 참여했다. 소극장에 모인 모두는 둥글게 서서 한지로 만든 테이프를 손으로 찢으며 개관을 축하했다.

문 구청장은 “평소 구정을 이끌면서 신촌에 문화 재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젊음의 도시 신촌에 시대의 주인공인 청년들이 모여서 청년 문화를 만들 수 있는 공간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꼈고 그 산물이 신촌문화발전소”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금은 하나의 아지트로 출발하지만, 근처에 비슷한 공간이 생겨서 많은 청년들이 끼도 마음껏 발휘하고 젊은 아이디어들이 문화·예술과 결합하길 소망한다”고 덧붙였다. 김광수 신촌문화발전소 건축사는 “신촌이 굉장히 번화했음에도 불구하고 처음 이 공간(신촌문화발전소가 들어선 공간)은 굉장히 소외된 느낌을 받았다”며 “밖에서도 안을 볼 수 있고 안에서도 밖을 볼 수 있는, 주변 지역과 소통이 많은 건물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개방감을 키워드로 해서 설계했다”고 밝혔다.

지역 주민 연계… 상권 활성화 목표

신촌문화발전소는 단순히 청년들만을 위한 공간에 머무르지 않고 지역 주민과의 연계에도 무게를 둔다. 문 구청장은 “인근 주민들이 편하게 와서 공연을 즐길 뿐 아니라 문화를 바탕으로 해서 신촌 상권을 활성화하는 게 또 다른 목표”라며 “문화·예술 공연이 신촌 곳곳에서 펼쳐지고 그래서 사람들이 모여들고, 모인 사람들로 상권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18-06-26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