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고귀한 희생을 기억하겠습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국가유공자 명패 달기 나선 서초구청장

영화 ‘암살’ 주인공 모델 남자현 의사
손자 김시복씨 자택 방문 감사 표해
보훈예우수당도 파격 인상 月 7만원

조은희(오른쪽) 서울 서초구청장이 11일 독립유공자 남자현 의사의 손자인 김시복(가운데) 어르신 댁을 방문해 이용기 서울남부보훈지청장과 함께 대문에 ‘독립유공자의 집’ 명패를 부착하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오늘의 대한민국은 독립유공자의 희생과 공헌 위에 서 있습니다. 이에 보답하기 위해 명패를 달아 드립니다.”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은 11일 여성독립운동가인 남자현 의사의 손자인 김시복(75)씨 자택을 찾아 대문 앞에 ‘독립유공자의 집’이라고 쓰인 명패를 직접 달아 드렸다. 서초구가 올해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남부보훈지청과 함께 서초구 거주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등 1800여명의 자택을 방문해 명패를 달아 드리는 사업의 하나로 마련한 자리다. 명패는 포스코의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로 만들어 ‘영원히 녹슬지 않는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표현했다.

남자현 의사는 영화 ‘암살’에서 배우 전지현이 맡았던 주인공 안윤옥의 실제 모델로 알려졌다. 3·1운동에 참가한 이후 만주로 건너가 무장독립단체 서로군정서에서 활약하며 조선총독 암살을 기도하는 등 독립운동에 몸을 던진 인물이다. 독립군의 어머니로 불리며 여성독립운동가 중 가장 높은 건국훈장 대통령장(2등급)을 받은 바 있다. 언론인 출신인 김씨는 국가보훈처 차장, 대통령비서실 정무비서관 등을 지낸 바 있다.


독립운동가 남자현 의사

구는 나라를 위해 헌신한 보훈가족들을 위한 보훈정책도 서울시 25개 자치구 최고 수준으로 올린다는 목표로 강화하고 있다. 실제로 2017년 보훈회관을 건립해 복지관 등에서 셋방살이하던 서초구의 보훈단체들이 마음 놓고 활동할 수 있도록 했다. 같은 해 서울시 최초로 참전유공자 위문금을 신설한 데 이어 올해는 위문금액을 연 30만원에서 35만원으로 올렸다.

특히 올해는 지역 내 국가보훈대상자에게 지급하는 보훈예우수당을 서울시 최고 수준으로 파격 인상했다. 기존 월 5만원에서 월 7만원으로 높인 것. 서울시 자치구 평균은 2만~3만원 수준이다. 앞서 지난해부터 국가유공자 장례용품 지원서비스도 시작했다.

구는 오는 21일 서초문화예술회관에서 애국선열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기 위한 ‘대한민국 음악제’도 연다. 대한독립선언 및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보훈가족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취지에서 마련했다. 음악제는 뉴서울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아리랑 공연을 시작으로 바리톤 박경준, 소프라노 박현주·임청화, 남성성악가그룹 라클라쎄 등이 무대에 오른다. 피날레는 객석과 무대가 하나 돼 독립군가를 합창하며 새로운 100년의 장을 연다.

조 구청장은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께 감사와 존경을 드린다”면서 “앞으로도 최고로 예우해 드릴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고, 대한민국 최고의 보훈 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9-03-12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