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청년 취준생 주거·생활 지원은 기본… 학습·심리 상담까지 챙긴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청년도시 노원의 비전

서울 노원구는 청년 인구 비율이 높은 자치구다. 구 전체 인구의 34%를 차지하는 18만여명의 청년 인구가 거주한다. 구는 고령화 사회에 가려진 젊은 도시의 강점을 최대한 살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 청년지원팀을 신설했고, 같은 해 5월에는 노원구 청년 기본 조례를 제정하기도 했다.

노원구의 민선 7기 청년 정책은 5대 전략으로 구성돼 있다. ‘일자리 발굴’, ‘청년 5대 안전망 구축’, ‘청년 활동 생태계 기반 마련’과 ‘청년 유입’, ‘청년 정책 추진체계 구축 및 안정화’로 나뉜다.

일자리 발굴 분야에서 대표적인 사업은 일자리 인큐베이팅이다. 청년 고용을 확대할 기업을 찾아내 취업이 절실한 구직 청년에게 사전에 구인 희망기업 정보를 제공하고 그 기업에 취직하고자 희망하는 청년을 사전 교육시키는 사업이다. 참여 기업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이 밖에 연간 200명씩 5년간 1000명의 취업을 목표로 하는 지역주도형 고용창출 사업도 추진한다.

5대 사회 안전망 구축 사업은 심리적 곤란부터 주거에 이르기까지 사회에서 소외됨 없는 포괄적인 사회 안전망 마련을 위한 것이다. 저소득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하는 청년 평생학습 계좌 지원제 실시가 대표적이다. 청년 주거·생활지원을 위한 청년 주거모델 발굴에도 주력한다. 심리적 빈곤과 우울증을 겪는 청년들을 돕기 위한 청년 공공 상담소도 운영한다.

청년들의 잠재력 발휘를 위한 생태계 기반도 마련한다. 활발한 활동의지를 가진 청년들이 지역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다. 청년 공간 네트워크 구축·활성화와 청년 참여예산을 통한 공모 사업을 진행한다. 청년 활동가 양성 프로그램과 ‘청년커뮤니티 활성화’에도 수업당 200만원을 지원한다.

청년을 노원으로 모이게 하는 전략도 있다. 노원구를 ‘거주’만이 아닌 ‘생활’의 근거지로서, 일하고 활동하는 거점으로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청년 문화의 거리 조성과 주거 공간 제공을 위한 노원청년기숙사, 지역 내 대학과 연계한 캠퍼스타운 연계 대학 활성화 사업 등을 추진한다.

구 관계자는 “노원 청년 정책의 핵심은 기존 중앙과 광역 청년 정책의 전달자 역할에서 벗어나 청년들이 지역에서 일하고 활동할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하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20-08-04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