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인천, 수도권 매립지 닫겠다는데… 뾰족수 없는 서울·경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오늘 환경부 포함 4자 협의체 논의 촉각

인천, 2025년 폐쇄·자체 매립지로 가닥
“대체지 확보 성의 안 보이면 독자 노선”

경기 “계속 사용하는 방향으로 협의 중”
서울시, 폐기물별 세부 감축 방안 논의

인천 옹진군 영흥면 외리 가칭 ‘에코랜드’ 조성 예정지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2025년 수도권 쓰레기매립지 폐쇄를 기정사실화하고 독자적인 대체 매립지까지 선정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가운데 환경부와 서울시, 경기도, 인천 등 수도권 4자 협의체가 한자리에 모인다. 이 자리에서 인천시의 독주에 마땅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서울시와 경기도가 어떤 입장을 제시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16일 환경부에 따르면 서울·경기·인천 등 4자 협의체는 17일 서울역 회의실에서 만나 수도권 대체 매립지 확보를 위한 논의를 이어 간다.

인천시는 서울·경기가 계속해서 수도권 매립지의 2025년 사용 종료에 합의하지 않고 대체 부지 확보에도 성의 있는 태도를 보이지 않을 경우 독자적인 대책을 밀고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석탄발전소에 이어 또다시 기피시설 중 하나인 쓰레기매립지를 추가 건설한다는 소식에 강력히 반발하고 나선 옹진군 영흥면 주민들을 어떻게 설득할 것인지 고심하고 있다.

마땅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던 경기도는 인천시를 따라가는 모양새다. 도 환경국은 지난 13일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수도권 매립지 종료 등에 대한 대책을 묻는 양철민(수원8) 의원에게 “기본적으로는 4자 협의체 논의를 통해 수도권 매립지를 계속 사용하는 것을 바탕으로 협의하고 있다”면서도 “소각장 용량을 증설하고 관련 시군과 협의해 기존 9개 매립지를 권역별로 공동 사용하는 방안을 협의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대체매립지확보추진단 회의를 통해 환경부, 경기도와 함께 인천시 참여를 지속 설득하는 한편 폐기물 종류별 세부 감축 방안에 대해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 관계자는 “매립지 관련 용역 결과 경기 6곳, 인천 2곳 등 후보지를 선정해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인천시는 지난 12일 영흥면 외리 민간 기업 소유 토지 약 90만㎡에 수도권 현 매립지의 대체 시설인 가칭 ‘에코랜드’를 만들겠다는 계획에 반발하고 있는 옹진군 달래기에 나섰다. 인천시 관계자는 “에코랜드에는 하루 8대 트럭분의 소각 잔재를 친환경적으로 지하에 매립한다”며 영흥 주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20-11-17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