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내년 2월, 코로나 백신 접종… 자영업자·일용직·필수노동자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돛을 올린들 바람이 밀어주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필수노동자 #고맙습니다

“일각이 여삼추 같은데 우리 차례는 언제 올지 걱정이네요. 이러다 늦어져 코로나 확진이라도 되면 어쩌나 생각하니 끔찍합니다.”

서울 마포구에서 택배 업무에 종사는 지광호(43)씨는 내년 2월 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는 소식을 듣고 조바심이 앞섰다. 지씨 처럼 코로나19 백신을 손꼽아 기다린 필수노동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백신 접종이 후순위로 미뤄졌다는 얘기 때문이다.

정부가 내년 2월 부터 의료진, 고령자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을 우선 접종 하겠다고 지난 27일 밝혔지만 일용직, 자영업자, 필수노동자 등의 접종은 아직까지 미정이다. 현재로서는 의료진, 고령자 다음 순위 가능성이 높지만 이마저도 예측일 뿐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영업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자와 매일 사람을 만나야 하는 택배 종사자, 돌봄노동자, 환경미화원 등에 대한 백신 접종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은평구에서 24시간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강모(55) 씨는 “백신이 안정적이라고 하니 접종을 빨리 받아서 걱정 없이 장사하고 싶다”며 “장사를 접어야 하나 고민 중인 상황에서 백신이 마지막 구명줄이다”고 했다.

이에 정부가 충분한 백신을 확보했다고 밝힌 상황에서 내년 2월 고령층, 의료종사자 뿐만 아니라 자영업자와 필수노동자 등에 동시 다발적으로 접종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 방역 관계자는 “접종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라도 동시 다발적으로 백신 접종이 이뤄진다면 지금과 같은 확진자 폭증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백신 확보가 충분하면 머뭇거릴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