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약 없는 모더나, 혈전 논란 얀센… 집단면역 계획도 엉킨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확진 느는데 백신 장애물까지 속출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는 와중에 백신 도입에도 장애물이 속출하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AZ)에 이어 얀센 백신까지 희귀 혈전증 논란에 휩싸였고, 미국 내 공급량 확대로 인한 모더나 백신의 국내 도입 차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2분기 도입 예정인 몇 안 되는 백신인 얀센과 모더나 수급이 불안정해질 경우 백신 접종에 차질이 불가피해 11월 집단면역 형성 목표 달성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14일 코로나19 예방접종추진단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도입이 확정된 백신은 904만 4000명분(1808만 8000회분)이다. 이 가운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59%인 533만 7000명분(1067만 4000회분)이고 나머지는 화이자 백신이다.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에 집중된 백신 공급선을 다변화하는 게 필요하기 때문에 얀센 백신 600만명분과 모더나 2000만명분의 도입이 2분기부터 시작되면 수급 불안에 숨통을 틔워 줄 것으로 기대를 받았다. 추진단은 “2분기 중 얀센, 모더나, 노바백스 백신 271만 2000회분을 도입하는 방안을 두고 추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미국에서 희귀 혈전증 논란에 휩싸인 얀센 백신에 대한 접종 중단 권고가 나오고 미국 모더나가 자국에 7월까지 2억회분을 먼저 제공한다고 밝히면서 백신 수급 계획이 엉클어질 가능성이 커졌다.

일단 얀센 백신에 대한 정부 입장은 14일(현지시간) 열릴 예정인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긴급회의 결과를 지켜본 뒤 나올 전망이다. 현재 얀센 백신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만 받고 국내에서 접종이 이뤄지지는 않았다.

아스트라제네카에 이어 얀센까지 바이러스 벡터(전달체) 백신에서 잇따라 혈소판 감소증 동반 희귀 혈전증 발생이 보고되면서 안전성 우려는 더 커지고 있다. 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바이러스 벡터를 기반으로 한 백신 전체로 문제가 생길 경우 중대하게 봐야 한다”며 “얀센 백신은 당장 2분기 도입 가능성이 있던 몇 안 되는 백신이었다”며 “우리나라가 확보한 백신 중 바이러스 전달체 백신 비율이 높기 때문에 이번 논란은 큰 악재”라고 말했다. 방역 당국은 이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혈전증 신고 사례가 2건 더 접수됐다고 밝혔다. 다만 2건 모두 유럽에서 해당 백신과의 연관성이 인정된 희귀 혈전증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얀센과 같이 2분기 도입 예정인 모더나도 미국 내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경우 국내 공급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말 모더나 최고경영자(CEO)와 통화하고 “5월부터 2000만명분을 공급받기로 했다”고 밝혔지만 이것도 지키지 못할 약속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 모더나 측이 올해 초 “한국에 5월부터 공급한다”고 확인했으나 상황이 유동적이 된 것이다.

한편 방역 당국은 이날 자가검사키트를 감염 위험이 높은 학교와 콜센터에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당국은 ‘보조용’으로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한다고 재차 강조해 왔지만 점차 사용처를 늘려 가면서 논란을 키우는 모양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지난해 9월 브리핑 때 “안전이나 정확도 면에서 우려되는 부분이 있다. 도입은 유행 상황이 바뀔 때 검토하겠다”고 말했던 것과도 배치된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1-04-15 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