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영탁 팬레터도 쓰지요”… 주름진 손, 활짝 핀 詩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 문해교육 시화전’ 온라인 개최
박영자 할머니 등 40명 배움의 기쁨 공유


‘내가 좋아하는 트로트/ ‘니가 왜 거기서 나와’/ 영탁이 노래 가사를 읽을 수 있어요/ ‘영탁! 하는 일 잘되길 바람!’/ 영탁이에게 편지도 썼어요.’

박영자(80) 할머니의 시(詩)인 ‘어머니 전상서’의 일부다. 박 할머니는 어린 시절 가난과 차별 등으로 배움의 때를 놓쳤지만 서울시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인생을 찾았다. 박 할머니는 “글을 못 쓰는 내 자신이 부끄러웠던 적이 있다”면서 “한글 공부를 시작한 지 15년이 지난 지금은 좋아하는 가수에게 ‘하는 일 잘되길 바람!’이라는 팬레터도 쓰고 내 이야기를 밥 짓듯 지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박 할머니는 “글을 쓸 수 있게 되면서 모든 일에 두려움이 없어지고 자신감이 생겼다”고 덧붙였다.

박 할머니처럼 배우지 못해 아팠던 기억을 배움을 통해 치유한 서울시 문해교육 학습자들이 시화전을 연다.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세월로 쓰고 마음으로 그린, 시와 그림 이야기’란 주제로 40명의 문해 학습자들이 배움 속에서 찾은 인생의 희망을 글과 그림에 담은 ‘서울지역 문해교육 시화전’을 온라인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온라인 시화전은 서울지역 문해 학습자들이 학습 성과를 공유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마련된 행사다. 40여개 수상작이 공개되며 서울시문해교육센터 홈페이지(slec.kr)에 접속하면 누구나 볼 수 있다. 김주명 시평생교육진흥원장은 “이번 시화 작품에는 가슴 아린 삶의 서러움도 있지만, 글을 깨우치고 세상을 긍정하며 새로운 미래를 그리는 학습자들의 모습이 있어 큰 감동을 준다”면서 “시화 작품을 감상하는 분들도 함께 평생 배움의 의미와 가치를 느끼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10-01 2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