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소리 지르고 뛰어도 괜찮은 도서관이 구로에 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발달장애인 특화 ‘시끄러운 도서관’ 개관
이성 구청장 “장애인 사회 적응에 도움”


“우리 도서관에서는 마음껏 소리 지르고 뛰어다녀도 괜찮아요.”

도서관은 고요한 공간이다. 정적이 미덕인 곳이다. 작은 소리만 내도 눈총을 받기 일쑤다. 그래서 발달장애인들에게 ‘보통의 도서관’은 접근하기 어려운 곳이다. 서울 구로구가 지난 17일 문을 연 ‘시끄러운 도서관’(사진)은 다르다. 발달장애인 특화 도서관인 이곳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마음껏 떠들고 이곳저곳 돌아다니면서 자유롭게 책을 읽을 수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21일 “발달장애인은 특정 분야에 대한 강한 호기심을 보이는데 특히 책에 관심을 갖는 경우가 많다”면서 “하지만 책을 읽으며 갑자기 큰 소리를 내거나 움직일 수 있어서 일반 도서관을 이용하기 어려웠다”고 도서관 건립 배경을 설명했다.

‘시끄러운 도서관’은 서울시 자치구 가운데 두 번째로 조성된 발달장애인 전용 도서관이다. 구로종합사회복지관 2층에 들어섰다. 발달장애인과 느린 학습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짧은 문장이나 쉬운 구조로 구성된 인지·촉감·소리 도서, 보호자들을 위한 장애인 교육 도서 등 1700여권의 도서를 갖췄다. 일반 주민을 위한 교양 서적 등도 마련돼 있다.

지난 17일 개소식에 참석한 이성 구로구청장은 “발달장애인이나 경계선 지능을 가진 ‘느린 학습자’들이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 편하게 책을 읽고 공부할 수 있는 곳”이라면서 “이 도서관이 발달장애인들의 사회 적응을 돕는 특별한 공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도서관 실내는 신발을 벗고 앉거나 누워서 책을 볼 수 있도록 온돌 바닥 형태로 만들어졌다. 구는 추후 이용자들의 수요를 조사해 책 읽어주기, 자기 표현하기 등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12-22 2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