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브랜드 증가폭 88.9%
가맹점 중 외식업 매출 -10.4%
31일 서울시가 발표한 ‘2021년 서울시 가맹사업 등록 현황’에 따르면 서울에 등록된 가맹점 브랜드는 2020년 2654개에서 2021년 4534개로 70.8% 늘었다. 한 개 이상의 가맹 브랜드를 운영하는 가맹본부 수는 같은 기간 1996개에서 2739개로 37.2%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외식업의 가맹 브랜드 증가폭이 가장 컸다. 외식업종 브랜드 수는 2020년 1789개에서 2021년 3380개로 88.9% 급증했다. 외식업종 브랜드 수는 증가했지만 대부분이 소규모로 운영되고 있었다. 외식업종 브랜드는 가맹점 10개 미만이 전체의 81.0%였고, 가맹점 100개 이상의 대형 프랜차이즈는 3.6%에 불과했다.
지난해 가맹점들의 평균 매출은 전년보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지역 가맹점들의 2020년 연평균 매출은 3억 3200만원으로 2019년 3억 4800만원 대비 4.6%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외식과 도소매업이 같은 기간 각각 10.4%, 5.1% 줄었다. 반면 배달 등 서비스업은 3.3% 증가했다.
전국 가맹본부의 37.3%, 브랜드의 40.4%는 서울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박재홍 기자
2022-06-01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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