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국가주도 복합쇼핑몰 18일 윤곽… 강기정 “개수는 자본·기업 논리대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문화적 접근 최우선… 수익도 고려”
TF 구상… 정부·민간에 제시 예정

강기정 광주시장
연합뉴스

광주시가 추진하는 국가주도형 복합쇼핑몰의 세부 윤곽이 오는 18일 발표된다. 광주시는 사전협상제를 활용해 최대한 인허가를 서두를 방침이다. 시는 특히 국가주도형 복합쇼핑몰이 몇 개나 들어설지에 대해서는 자본과 기업의 논리에 맡긴다는 복안이어서 주목된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1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간담회를 열고 “18일 여당인 국민의힘과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광주시가 생각하는 국가주도형 복합쇼핑몰의 기본 모델을 구체적으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광주에 들어서는 복합쇼핑몰은 기본적으로 문화적 접근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하며, 도시계획 등의 절차적 문제는 부차적인 것일 수 있다”며 “몇 개 업체에서 제안이 있지만 현재로선 어떤 것도 결정된 바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광주시가 생각하는 복합쇼핑몰의 형태를 구체화해 정부와 민간에 제시할 수 있도록 조만간 특별기구(TF)를 구성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강 시장은 특히 ‘광주시의 조건에 부합한다면 광주에 몇 개의 복합쇼핑몰이 들어설 수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민간이 시장에 진입하려면 최소 수익이 보장돼야 한다”며 “복합쇼핑몰 광주 진출 여부는 자본과 기업의 논리에 맡겨진 것”이라고 답했다.

강 시장은 향후 광주시정 운영과 관련해선 “행정은 정치의 한 조각”이라며 각종 현안사업 대책을 마련하거나 국비 확보 작업에 정치권을 적극 활용할 것을 주문했다.

강 시장은 “더불어민주당이 이번 주부터 사실상 전당대회 국면에 진입했다”며 “공직자들은 광주의 현안이나 이슈 그리고 발전 대책이 민주당 지도부의 공약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광주 홍행기 기자
2022-07-1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