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동북권 최대 재개발… 상계5동 4300가구 대단지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시, 신통기획 확정… 최고 39층
역세권·숲세권에 ‘초품아’까지

오랜 기간 개발에서 소외됐던 서울 노원구 상계5동 일대가 축구장 2배 크기의 공원을 갖춘 최고 39층, 4300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변신한다. 서울 동북권 최대 규모의 재개발 사업이다.

서울시는 상계5동 154-3 일대 재개발 후보지의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고 5일 밝혔다.

이 지역은 1980년대부터 주변에서 택지개발사업, 대규모 정비사업, 지하철역 개통 등이 추진되는 동안 별다른 개발이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노후 건축물이 밀집해 있고 불법 주정차가 많아 주거 환경이 열악했다.

시는 인근 아파트 단지의 재건축 시기가 도래한 데다 상계재정비촉진지구 개발 등 대대적인 변화가 예상되는 지역으로서 개발 잠재력이 크다는 점을 고려해 이번 신속통합기획안을 마련했다.

확정된 기획안에 따르면 상계5동 154-3 일대는 인근 상계역, 계상초등학교, 수락산과 연계해 역세권, 숲세권,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를 모두 갖춘 주거 단지로 재탄생한다.

향후 주변 아파트의 재건축과 상계역의 위상 변화 등에 대응할 수 있도록 용도지역을 제2종일반주거(7층)에서 제3종일반주거로 상향했다.

또 단지 경계부에는 총면적 1만 4000㎡에 달하는 공원 4곳을 배치한다. 상계역, 수락산에서 단지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공원부터 단지 중앙광장을 통과하는 동서·남북 방향의 보행 동선도 구상했다.

단지 외부 공간은 주변 지역 특성을 고려해 교육(남측), 청년(동측), 녹색(북측), 문화(서측) 4개로 나눠 각각 관련 특화 시설을 배치할 예정이다.

숲세권 단지인 만큼 수락산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조망할 수 있도록 통경축(조망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열린 공간)을 만들고 특히 수락산 변에는 테라스 하우스를 포함한 중저층 건물을 조성한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도시와 자연이 만나는 입지적 장점을 활용한 이번 동북권 최대 규모의 재개발은 지역 일대 발전과 활성화를 선도하는 긍정적 파급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2023-06-06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