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행정전산망이 일주일 사이 4번째 먹통을 일으키고 있는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 설치된 지방행정 전산 서비스 장애 대응 상황실 입구에 설치된 입간판의 모습. 연합뉴스 |
24일 정부 모바일신분증을 안내하는 웹사이트와 앱이 모두 장애를 보이고 있다.
이날 오후 1시 54분께부터 정부 모바일 신분증 웹사이트와 앱이 모두 장애를 보이며 접속이 중단됐다. 해당 앱에서 모바일 신분증 발급을 신청하면 ‘일시적인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라는 안내문과 함께 접속이 튕겨 나간다.
한국조폐공사가 운영과 관리를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진 모바일 신분증은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비대면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통합형 신분증이다.
이날 발생한 모바일 신분증 먹통 사태는 지난 17일 정부 행정전산망이 ‘셧다운’된 지 일주일 사이에 발생한 4번째 전산 장애다.
행정안전부는 먹통 사흘만인 19일 지방행정전산서비스가 모두 “정상화됐다”고 발표했지만, 또다시 주민등록시스템이 22일 일시 장애를 겪었다.
하루 뒤인 23일에도 조달청의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인 ‘나라장터’에서 1시간가량 불통 현상이 발생했다.
이어 이날 또다시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가 마비되면서 일주일 동안 발생한 전산장애는 모두 4건이 됐다.
앞서 이날 오전 네이버와 카카오, 토스 등 민간 기업에서 서비스하는 ‘정부 전자증명서’ 발급이 일시 중단됐다.
전자증명서는 주민등록증·초본, 국민연금납부확인서, 예방접종증명서 등 각종 증명서를 스마트폰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업계 관계자는 “오전 9시 30분쯤 정부로부터 통보받고 서비스 점검 공지를 올렸다”고 전했다. 각 사 서비스는 오전 11시를 조금 넘은 시각부터 정상화한 것으로 파악됐다.
정부는 앞서 행정전산망 먹통 사태 발생 사흘 만인 19일 완전 복구를 발표하며 민원 이용에 문제없을 것이라고 장담했으나, 그 장담은 ‘공염불’이 됐다.
정부는 전산장애 사태 발생 뒤 일주일이 지난 지금까지도 전산망 먹통 원인을 정확히 내놓지 못하고 있다.
전산망 먹통을 불러온 것으로 알려진 소프트웨어(SW) 업데이트가 굳이 평일에 이뤄진 이유도 속 시원히 밝히지 못한 탓에 여론의 질타가 쏟아지고 있다.
전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전체회의 현안 질의에 참석한 고기동 행안부 차관은 ‘행정전산망 먹통 사태’를 두고 “송구하게 생각한다”면서도 “디지털 재난 수준으로까지는 보지 않는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주일 동안 전산장애가 네 차례나 발생하면서 사실상 ‘디지털 재난’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이 와중에 주무 장관인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해외에서 ‘디지털 정부’ 홍보에 나섰다.
이 장관은 전산망 먹통 사태가 터졌을 때 포르투갈, 미국 등을 순차 방문해 디지털 정부를 포함한 한국형 공공행정 등을 알리고 있었다.
류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