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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민원 처리 1등… 관악구, 서울시 응답소 현장 민원 운영 평가 ‘최우수 자치구’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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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개 자치구 중 유일… ‘현장 민원 살피미’ 등 운영


서울 관악구청 전경. 관악구 제공
서울 관악구가 ‘2023년 서울시 응답소 현장 민원 자치구 운영 실적 평가’에서 2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최우수 자치구로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응답소’는 구민이 교통, 도로, 청소 등에 대한 불편 사항을 스마트폰 등으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는 창구다. 응답소로 접수된 민원은 구청 관련 부서에 전달되며 처리 결과는 신고인에게 문자나 이메일로 전달된다.

이번 평가에는 ▲현장 민원 처리 실태 ▲현장 민원 살피미 운영 ▲현장 민원에 대한 기관 참여 노력 등이 반영됐다.

우선 구는 신고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할 뿐만 아니라 주민들이 민원을 신고하기 전 특별 순찰을 통해 불편 사항을 예방했다.

특히 구는 지역 사정에 밝고 구정 운영에 관심이 많은 주민으로 구성된 ‘현장 민원 살피미’를 기존 89명에서 215명으로 확대했다. 그 결과 올해 10월 말까지 민원 처리 건수는 2만 2940건으로 전년 2511건에 비해 대폭 늘었다.

또한 구는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고자 구청과 동 주민센터 총 653명의 직원으로 구성된 ‘현장 민원 처리반’도 운영 중이다. 이들은 민원 접수 현황과 처리 여부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이번 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주민들의 생활 불편 사항을 꼼꼼히 살피고 해결한 현장 민원 살피미와 직원 여러분들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선제적인 예방 순찰과 신속한 민원 처리로 주민의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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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