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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성군 직영시설 이용객 역대 최대, 매출도 최대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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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포해수녹차센터 전년 대비 이용객157%, 매출 168% 증가


율포해수녹차센터 노천탕에서 관광객들이 환호성을 지르고 있다.
전남 보성군이 직영하는 ‘율포해수녹차센터’와 ‘봇재’가 2023년 최대 이용객에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율포해수녹차센터’는 지난해 22만명이 이용, 19억 5000만원 수익을 올려 2018년 개장 이후 역대 최대 이용객, 최대 매출을 올렸다. 2022년 방문객 14만명, 11억 6000만원 수익 대비 이용객 157%와 수익 168% 증가한 수치다.

녹차센터 이용객 증가는 율포해변 주변 상가들의 상권 활성화로 이어져 관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녹차센터는 지상 3층 연면적 4424㎡ 규모로 2018년 9월 개장했다. 지하 120m 암반층에서 끌어올린 해수에 보성차를 우려낸 탕에서 율포솔밭해수욕장을 바라보며 해수 노천욕을 즐길 수 있다.

또 율포솔밭해수욕장 일원뿐만 아니라 보성의 대표 관광지인 차밭과 봇재, 한국차박물관, 다향아트밸리 등 관광명소 진출도 수월하다.

율포해수녹차센터 전경
△ 10만 명이 넘게 찾은 차(茶) 문화 복합 공간 봇재

‘봇재’는 2023년 10만명이 이용하고 5억 3000만원 수익을 올렸다. 2022년 8만명, 4억 4000만원 대비 이용객은 125%, 수익은 120% 증가했다.

봇재 2층 그린다향은 보성차와 관련된 40여종의 음료를 판매하고 있어 지역 차산업 활성화 역할도 하고 있다. 지난 4년간 잠정 중단 상태였던 봇재 3층 보성생태체험관은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는 리모델링을 통해 울창한 숲에 있는 듯한 콘셉트 ‘비움’ 전시관으로 재개장, 특색 있는 휴식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보성다향대축제, 보성세계차엑스포 등 굵직한 행사뿐 아니라 가을 음악회, 국화 분재 전시회 등이 지난해 이용객 증가에 큰 효과를 보였다.

△ 교육 장소로 각광 받는 한국차박물관

‘한국차박물관’은 2023년 11만 6000명이 방문하고, 6600만원 수익을 올렸다. 이는 2022년 6만명, 4700만원 대비 방문객이 193%, 수익 140% 증가한 수치다.

한국차박물관은 전국 학교 수학여행 장소로 각광받고 있어 박물관 관람뿐만 아니라 다례교육, 차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교육 및 현장 체험학습 장소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특히 매체 예술(미디어아트), 3D 미디어 영상, 소장품 검색 화면(아카이브월) 등을 통해 젊은 세대의 관광객들 욕구를 겨냥한 디지털 전시를 구성해 흥미를 끌고 있다.

군 관계자는 “율포해수녹차센터, 봇재, 다향아트밸리, 한국차박물관의 관광문화자원을 한국차문화공원 관광지구와 율포솔밭해수욕장 관광지구와 연계하는 방안을 강구중이다”며 “이를 통해 보성의 역사와 문화, 차 산업을 활성화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밝혔다.

보성 최종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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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