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위례선 트램, 한달간 예비주행 시험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높이 15m 미끄럼틀 타고 ‘슝~’…동작구 신청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경력단절 여성 세무회계 교육하는 양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생활체육 선도하는 ‘건강도시 금천’…수육런부터 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롯데면세점 ‘큰손’ 中 보따리상과 거래 전면 중단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출혈 경쟁 심화에 별도 할인율 폐지
매출보다 수익성… 질적 성장 전환

롯데면세점이 올해 들어 업계에서 처음으로 중국 보따리상(다이궁)과의 거래를 전면 중단했다. 12일 면세업계에 따르면 롯데면세점은 지난해 말 거래 규모가 큰 중국 보따리상들에게 이달부터 면세품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통보했다. 롯데면세점은 보따리상에게 코드를 부여해 제품에 대한 별도 할인율을 제공해왔는데 이를 없애기로 한 것이다.

보따리상은 한국에서 면세품을 낮은 가격에 대량 구매하고 통상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에 유통한다. 보따리상의 활동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보복으로 2017년 중국 정부가 ‘한한령’을 내리고 중국인 단체관광객의 발길이 끊기면서 본격화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아예 관광객이 오지 않자 면세업계는 보따리상에게 의존하는 기형적 구조가 됐다. 상품가의 10% 수준으로 주던 송객수수료는 40~50%까지 올라 면세점이 물건을 팔면 팔수록 손실을 떠안는 상황까지 내몰렸다.

지난해 롯데면세점의 연매출에서 보따리상 비중은 50% 수준이다. 그럼에도 이들과 거래를 중단한 것은 수익성을 올려야 한다는 위기의식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2월 롯데면세점을 맡은 김동하 대표는 최우선 과제로 면세업계 정상화와 체질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그간 사업 규모를 키우기 위해 출혈 경쟁을 마다하고 매출을 올려왔는데 살아남기 위해선 매출보다 수익성을 개선하는 게 우선”이라고 했다.

면세업계는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다른 면세업체들이 보따리상과의 거래를 끊기가 쉽지 않다”면서 “다만 송객수수료를 더 낮추는 움직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박은서 기자
2025-01-13 2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서울 준공업지역 용적률 최대 400%로… 재건축·재

삼환도봉아파트 343% 첫 적용 최고 42층 993가구… 333가구↑ 분담금 평균 1억 7000만원 줄어

청렴 1등급 광진구, 9월은 ‘청렴 페스타’ 운영

권익위 2년 연속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 쾌거

외국인 ‘문화적 다양성’ 껴안는 구로

‘상호문화 역량강화 교육’ 진행 통장·자치위원 등 200명 참석 강연자에 예이츠 서울대 교수 장인홍 구청장 “존중·포용 중요”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