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무장애숲길’ 6.84㎞ 더 늘어난다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남 테헤란로에 ‘50층 마천루’… 높이 제한 없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노원 ‘서울 마지막 달동네’ 철거 시작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어르신, 무인민원발급기 사용 어렵지 않아요”…찾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오폭 조종사, 3차례 확인 기회 놓쳤다…‘시간에 쫓겨·대형유지 맞추느라’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공군, ‘포천 오폭사고’ 중간조사결과 발표
좌표 입력 실수 후 3차례 확인절차 미이행


CCTV에 담긴 공군의 포천 민가 오폭 순간
지난 6일 오전 경기도 포천시 이동면 노곡리 민가에 한미연합훈련에 참가한 공군 KF-16 전투기에서 비정상적으로 투하된 폭탄이 폭발하는 장면이 잡혔다. 군 당국은 브리핑에서 사고 원인을 ‘조종사의 좌표입력 실수’라고 밝혔다.2025.3.7 MBN 제공


지난 6일 경기 포천의 민가 마을에 오폭 사고를 낸 KF-16 전투기 조종사가 최초 폭격 좌표를 잘못 입력한 뒤 표적을 3차례 재확인하는 절차를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공군은 10일 전투기 오폭 사고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사고 발생 원인은 조종사의 좌표 입력 실수 때문이라고 재확인했다.

지난 6일 경기도 포천 소재 승진과학화훈련장 일대에서 진행된 한미연합훈련에 참여한 한국군 KF-16 전투기 2대는 공대지 폭탄 MK-82 8발을 사격장이 아닌 민가 마을에 잘못 투하해 민간인과 군인 수십명이 다쳤다.

포천시에 따르면 2차례 조사 결과 9일 현재 오폭 사고 피해를 본 민가는 142가구로 늘었다. 민간인 부상자는 19명, 군인 부상자는 14명으로 집계됐다.

오폭 사고 당일에도 공군은 조종사의 좌표 입력 실수를 사고 원인으로 꼽은 바 있다.

조종사는 지상에서 비행 준비를 하면서 비행임무계획장비(JMPS)에 좌표 등 비행에 필요한 데이터를 입력한 뒤 이를 비행자료전송장치(DTC)라는 저장장치에 담는다. 이 저장장치를 전투기 조종석 내 슬롯에 꽂으면 데이터들이 전투기 임무컴퓨터에 입력된다.


CCTV에 담긴 공군의 포천 민가 오폭 순간
지난 6일 오전 경기도 포천시 이동면 노곡리 민가에 한미연합훈련에 참가한 공군 KF-16 전투기에서 비정상적으로 투하된 폭탄이 폭발하는 장면이 잡혔다. 군 당국은 브리핑에서 사고 원인을 ‘조종사의 좌표입력 실수’라고 밝혔다.2025.3.7 MBN 제공


중간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폭 사고를 일으킨 KF-16 조종사 2명은 지난 5일 비행 준비를 하며 다음날 실무장 사격을 위한 표적 좌표를 입력했다.

1번기 조종사가 표적을 포함한 경로 좌표를 불러주고, 2번기 조종사가 JMPS에 입력했는데 이 과정에서 표적 좌표가 잘못 입력됐다.

위도 좌표 ‘XX 05.XXX’를 ‘XX 00.XXX’로 잘못 입력한 것이다.

1번기 조종사가 좌표를 잘못 불렀는지, 맞게 불렀는데 2번기 조종사가 잘못 입력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좌표 입력이 올바르게 됐는지 재확인하는 절차가 있었으나 이들은 재확인 절차를 이행하지 않아 첫 번째 교정 기회를 놓쳤다.

사고 당일 이륙 전 점검 단계에서 두 조종사는 잘못된 좌표가 포함된 데이터를 JMPS에서 DTC로 저장했는데, 2번기 DTC에는 장비 오류로 인해 데이터가 제대로 저장되지 않았다.

이에 2번기 조종사는 조종석 내에서 수동으로 표적 좌표를 입력했는데, 이때 좌표는 정확하게 입력됐다.

이러한 과정으로 결과적으로 1번기에는 잘못된 표적 좌표가 그대로 입력된 반면 2번기에는 올바른 표적 좌표가 입력된 것이다.


‘전투기 오폭’ 사과하는 이영수 공군 참모총장
이영수 공군 참모총장이 10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공군 KF-16 전투기 오폭사건과 관련한 기자회견에 입장해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2025.3.10 연합뉴스


이륙 전 최종 점검 단계에서 1, 2번기는 경로 및 표적 좌표를 재확인했다. 그러나 이때도 1번기 조종사는 입력 실수를 알아차리지 못해 두 번째 확인 기회도 놓쳤다.

이륙 후 비행하면서 1번기 조종사는 비행경로와 표적지역 지형이 사전 훈련 때와 약간 다르다고 느꼈다고 한다. 그러나 항공기에 시현된 비행 정보를 믿고 임무를 그대로 강행했다.

게다가 정해진 탄착시각(TOT)을 맞추느라 조급해져 표적을 정확히 육안으로 확인하지 못했음에도 맹목적으로 최종공격통제관(JTAC)에게 “표적 확인”이라고 통보하고 폭탄을 투하했다.

‘투하 전 표적 육안 확인’이라는 세 번째 확인 기회도 스스로 건너뛴 것이다.

당시 실사격은 표적에 화력을 집중하기 위해 2대가 동시에 무장을 투하하는 훈련이었다.

2번기 조종사는 정확한 표적 좌표를 입력한 상태였으나 1번기와 동시 투하를 위해 밀집대형 유지에만 집중하느라 제대로 입력된 표적 좌표를 벗어난 것을 인지하지 못한 채 1번기 지시에 따라 동시에 폭탄을 투하했다.

그 결과 1, 2번기 모두 엉뚱한 곳에 폭탄을 투하하면서 더욱 큰 피해를 낳게 됐다.

공군은 ▲비행임무계획장비(JMPS)를 활용한 비행 준비 과정 ▲비행자료전송장치(DTC)를 전투기에 로딩한 후 이륙 전 항공기 점검 과정 ▲사격 지점에서 표적 육안 확인 과정 등 전 임무 과정에 걸쳐 적어도 세 차례 이상 표적을 재확인해야 했으나 1번기 조종사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결론내렸다.

신진호 기자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대권 잠룡 오세훈의 국가비전 저서 ‘다시 성장이다’

디딤돌소득 등 5대 동행 정책 제안 국가 발전 전략 개조하는 ‘코가(KOGA)’ 진중권과도 토론…내일부터 예약판매

동작 ‘합계출산율’ 19위에서 8위로 ‘껑충’

산모·신생아 관리비 지원 등 효과

성동구,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노동이사제’운영 조

‘성동구 노동이사제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 3월 13일 공포, 성동구 산하 공공기관 의사결정에 노동자 참여 보장 및 책임성과 공익성 제고 근로자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의 목소리 반영 가능,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노사 간 갈등 해소 기대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