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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동구,‘민원서비스 종합평가’행정안전부장관표창 수상…8년 연속 기관표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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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최초, 전국유일 8년 연속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8년 연속 기관표창 수상
차별성 있는 민원서비스 제공, 기관장의 적극적인 민원행정 활동 등에서 타 기관에 비해 탁월하다는 평가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 성동구 제공


서울 성동구가 지난 13일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합동으로 실시한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민원행정 전략과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 등 5개 항목의 20개 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다. 지난해에는 전국 307개 행정기관이 평가대상이다.

평가 결과 구는 2017년 첫 평가부터 2024년까지 한 해도 빠짐없이 ‘8년 연속 최우수기관’에 선정돼 전국 최초이자 전국 유일의 기록을 달성하게 됐다.

대통령표창 2회(2017년, 2019년), 국무총리표창 3회(2020년, 2021년, 2023년), 행안부장관표창 3회(2018년, 2022년, 2024년)로 총 8년 연속 민원서비스 관련 정부 포상이라는 전례 없는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모든 공공서비스 예약을 한 곳에서 가능한 ‘신속예약시스템 구축’과 행정정보공동이용 연계를 통해 서류 제출 없이 감면 혜택, 이용 자격 등을 온라인으로 즉시 확인하고 적용하는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 개발’ 등의 사업이 창의성은 물론 노력도, 효과성 부분에서 우수한 민원행정 개선 사례로 인정받았다.

아울러 ‘구청장과 대화의 날’, ‘구청장-학부모 간담회’, ‘구청장 문자민원’ 등 민원 행정에 대한 기관장의 적극적인 노력은 연속해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해당 지표에서 만점을 받았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수상은 모든 직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민원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황비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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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