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광장~DDP~우이천 ‘환상의 서울’ 펼쳐진다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노원구, 월계동신아파트 임대주택 전량 분양 전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대문구 ‘스마트 안전관리 서비스’로 반지하 가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AI 행정 혁신’ 금천구, 행안부 정책연구 발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버스, 중앙차로서 더 빠르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운행하는 버스가 가로변차로를 다니는 버스에 비해 제 시간에 도착할 뿐만 아니라 빨리 달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윤혁렬 연구위원은 21일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운행 실태 분석’이라는 자료에서 지난달 3일 오전 7∼9시 강남대로, 수색-성산로, 미아-도봉로 중앙차로와 가로변차로를 동시에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강남대로 중앙차로의 정시성은 0.52인데 비해 가로변차로는 0.73이었다. 정시성은 버스가 운행 예정시간에 정시 도착하는지를 측정한 지표로,0에 가까울수록 정시 도착이 제대로 이뤄지는 것을 의미한다.

수색-성산로의 경우 중앙차로의 정시성은 0.26인데 비해 가로변차로는 0.31이었으며, 도봉-미아로는 중앙차로 0.56, 가로변차로 0.69여서 세 노선 모두 중앙차로의 정시성이 높았다.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운행 속도도 향상돼 수색-성산로의 중앙차로 운행속도가 시속 26.5㎞인데 비해 가로변차로는 16.7㎞였다. 도봉-미아로 중앙차로 22.9㎞, 가로변차로 18.3㎞였으며, 강남대로는 중앙차로는 17.8㎞, 가로변차로는 17.4㎞였다.

윤 연구위원은 “광역버스나 간선버스가 주로 다니는 중앙버스차로의 경우 자가용, 택시 등의 방해를 받지 않아 지선버스가 다니는 가로변차로에 비해 버스 정시성과 운행 속도가 개선됐다.”고 분석했다.

김유영기자 carilips@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우리가 기후위기 해결사”…성북구 등 동북4구, 기

“기후위기 대응·탄소중립, 미래세대 위한 중요 과제”

광진구, 구민 만족도 97.3% 긍정평가…민선 8기

생활환경 만족도 98.7%로 최고치 ‘5년 뒤에도 광진구에 살고 싶다’…95.7%

1만여명 참가… 중랑 ‘에코 마일리지’ 터졌다

1억원 적립… 서울 최우수구 선정

동대문구가족센터, 2025 가족사업 최종보고회 성료

올해 124개 사업·가족서비스 9000회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