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교류재단은 지난해 3월 문을 연 외국인 콜센터 개소 1년 이용실적을 분석한 결과, 개설 초기 한 달 평균 40여 건이던 상담건수가 올 들어 월평균 390여건으로 많이 늘어났다고 2일 밝혔다.
이처럼 외국인 이용자가 폭증한 이유는 교류재단 측이 상담서비스의 질을 높인데다가 부산의 국제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장·단기 체류자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교류재단에 따르면 부산 거주 외국인이 지난 1년간 받은 상담건수는 2486건에 달한다.
이 가운데 임금 고용 관련 상담이 420건으로 가장 많았고, 통역관련 314건, 한국어 교육 관련 233건, 출입국 비자 관련 194건, 결혼 이혼 관련 93건, 기타 1232건 등으로 상담 분야가 전문화·다양화하고 있다.
국적별로는 중국 692건, 인도네시아 445건, 베트남 437건, 한국 268건,미국 22건, 기타 415건 등으로 집계됐다.
외국인 콜센터는 지난해 3월 부산시청사 1층 부산국제교류재단 안에 설치됐다. 부산에 사는 외국인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해 중국어, 베트남어, 인도네시아어, 영어, 한국어로 결혼이민자 등 원어민 자원봉사자를 활용, 상담을 해준다.
초기에는 생활상담이 대부분이었으나 점차 임금, 고용, 출입국, 비자 같은 전문상담 의뢰가 급증, 지난해 7월부터는 내국인 상담원 1명을 포함, 4명의 풀타임 상담원으로 전환했다. 올 들어서는 보다 정확한 정보제공과 상담을 위해 자문변호사와 노무사를 위촉했다.
상담시간은 올 1월부터 월~금요일 오전 9시~오후 6시로 1시간 늘어났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외국인은 국번없이 1577-7716번으로 전화를 걸어 원하는 외국어를 선택, 필요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부산국제교류재단은 외국인 콜센터 운영 외에도 생활정착 오리엔테이션, 외국인 종합정보제공 인터넷시스템 ‘부산라이프’ 운영, 외국인 한국어강좌 실시 등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부산에는 장기체류로 공식 등록된 인원 4만1000여명과 관광객 등 단기체류 외국인 등 5만여명의 외국인이 부산에서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부산 김정한기자 jhkim@seoul.co.kr
2010-04-03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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