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13일 이같은 ‘2020 한국 패션의 세계화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국내 패션산업기반을 국제무대로 확대하기 위한 조치다.
이 전략에 따르면 오는 7월과 10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유명 트레이드쇼인 ‘트라노이(TRANOI)’에 10명의 국내 대표 디자이너들이 참여한다.
파리컬렉션 기간 중 파리 루브르박물관 등 4곳에서 열리는 트라노이는 계절별로 420여개 업체가 참가하고, 9000여명의 해외바이어가 대거 참가하는 세계적 행사이다. 진입장벽이 높아 국내 디자이너의 참가 사례가 드물었으나 이번에 처음으로 진출하게 된다.
시는 참가하는 디자이너 10명의 작품을 전시하는 쇼룸 부스를 트라노이 전시장에 제공하고 수주 전문 비즈니스 쇼도 열어줄 계획이다. 이들을 위해 파리 현지에서 ‘Seoul’s 10 Soul 컬렉션’도 열어 사전에 분위기를 띄울 계획이다. 이 기간 현지 전문가 등에 의해 선발되는 1명의 디자이너에게는 2011년 한해 동안 파리 최대의 패션브랜드 PR회사인 ‘토템(TOTEM)’에서의 홍보와 최대 쇼룸 입점, 파리컬렉션 개최 등의 기회가 함께 주어진다.
시는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이에르에서 열리는 ‘이에르(HYERES) 페스티벌’에도 참가해 글로벌 브랜드 육성 프로젝트에 대한 사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시는 올해 파리는 물론 내년 영국 런던, 2012년 미국 뉴욕까지 각 도시마다 10명씩의 우수 디자이너를 보내는 등 2020년까지 디자이너 300명의 해외 패션쇼와 트레이드쇼 진출을 지원한다.
송한수기자 onekor@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