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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환승센터 조성 ‘거북이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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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2019년까지 38개의 환승센터를 조성하기로한 한 계획이 지지부진하게 진행되고 있다.

23일 도에 따르면 2019년까지 서울을 중심으로 ▲의정부축 ▲구리·남양주축 ▲하남·광주축 ▲성남·용인축 ▲수원·평택축 ▲시흥·안산축 ▲부천축 ▲김포축 ▲고양·파주축 등 9개 축으로 나눠 대중교통 환승객이 많은 38곳에 환승센터를 조성하겠다고 올해 초 발표했다.

이 가운데 의정부 장암역, 오산 세마역, 파주 운정역, 시흥 정왕역, 고양 백마역 환승센터는 운영 중이다. 도는 올해 하남 산곡2교, 오산 오산대, 고양종합터미널, 용인 죽전, 화성 병점에 환승센터 또는 환승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이었다. 용인 죽전과 화성 병점, 하남 산곡2교는 지자체 또는 공공기관이, 오산대와 고양종합터미널은 민간기업에서 조성을 담당하도록 한다는 구상이었다.

그러나 지자체 및 공공기관 시행 3개 환승시설 가운데 용인 죽전 환승센터는 지금까지 국토해양부의 사업계획 승인이 나지 않은 상태이고, 화성 병점 환승주차장도 토지보상이 늦어지고 있다. 도는 죽전 환승센터는 내년 말, 병점 환승주차장은 내년 상반기에나 문을 열 것으로 예상했다.

지자체 산곡2교 환승센터는 현재 실시계획을 수립중으로, 올해말 완공될 수 있을 것으로 도는 전망하고 있다. 민간기업이 담당하고 있는 2개의 환승시설도 부지만 확보했거나 정상추진되지 않고 있다.

도는 당초 내년에도 회룡역, 도농역, 진위역, 구리역, 송내역 등 모두 16곳에 환승시설을 조성할 방침이었으나 아직까지 구체적인 사업대상지조차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2019년까지 38개의 환승센터를 모두 설치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도 관계자는 “행정절차 이행, 해당 지자체의 예산 부족, 사업 예정지내 토지 보상 지연, 민간기업체의 경영난 등으로 환승센터 조성사업이 다소 늦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병철기자 kbchul@seoul.co.kr
2010-06-24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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