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 ‘도로점용허가’ 원클릭으로 해결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강남, 수능 당일 유해환경 점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광진구, 수능 이후 청소년 유해환경 집중 점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중랑, 어린이 3000명 전통시장 체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릉·옥계항 확장사업 난항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하역능력 부족한데 정부는 관심 부족

바다로 진출하려는 강원 강릉시가 물류와 대형 크루즈선 유치를 위해 옥계항과 강릉항 시설 확충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정부의 관심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강릉시는 10일 기업체 입주가 늘면서 시설 확장이 시급한 옥계항과 대형 크루즈선 유치를 목표로 한 강릉항의 확장을 전략적으로 추진하지만 진척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국가무역항인 옥계항은 연간 최대 하역 능력이 1101만 7000t이다. 이 가운데 700만t은 사용권이 있는 ㈜라파즈한라시멘트가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옥계지구 일반산업단지에 비철금속 소재 관련 업체가 잇따라 입주하면 시설 확장이 절실한 상황이다. 하지만 정부가 인근의 동해항 확장 계획이 있는데 옥계항을 별도로 개발하는 것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국가어항인 강릉항도 당초 어촌·어항 복합공간 조성사업 착수 당시 수요 예측이 잘못돼 항내 수면적이 턱없이 부족하다. 시는 강릉~울릉 간 500t급 정기 여객선 추가 도입과 함께 2500t급 정기 화객선, 대형 크루즈선 유치 등을 위해 강릉항 확장이 필요하다고 농림수산식품부에 건의했지만 반응이 신통치 않다.

강릉 조한종기자 bell21@seoul.co.kr

2012-07-11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강서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훈훈

15일부터 25억 모금 목표로 진행

송파 기업 9곳, 다자녀 가정과 ‘희망의 결연’

1년간 매월 10만원씩 양육비 지원 2012년부터 181곳 302개 가정 후원

“서초, 지속가능한 미래 도시로 만들 것”

잠원·반포권역 도시발전 정책포럼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