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문화 선도 도시로 브랜드화…순천만 9개월 만에 352만명 방문
7일 순천시에 따르면 시의 1000년 성장 핵심인 순천만정원이 지난해 국가정원 1호로 지정될 수 있는 관련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순천만정원의 관리와 예산 등을 국가에서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 순천은 순천만을 활용, 정원 문화의 선도도시를 꿈꾸고 있다. 순천만정원과 인접한 순천만은 2006년 람사르협약에 가입, 2013년 환경부에서 주관한 전국 12대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됐다. 순천만정원은 개장 9개월 만에 352만명이 다녀갔다.
조 시장은 ‘도시가 아닙니다. 정원입니다. 순천’이란 슬로건으로 도시 전체를 정원으로 만들고 있다. 순천만과 순천만정원, 동천, 봉화산 둘레길을 연계, 도시 전체를 하나의 큰 정원으로 만들어 순천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복안이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순천은 최근 3년간 매년 1700여명씩 5100여명의 인구가 늘었다. 혁신도시 이주로 영향을 받은 나주시 다음 높은 수치다.
전남 동부권 주민들도 조 시장의 행정 능력에 높은 점수를 준다. 최근 한 방송사의 여론조사에서 조 시장은 여수와 순천, 광양과 고흥 등 4개 지역 시장·군수 가운데 지역발전에 기여도가 가장 높은 인물로 꼽혔다. 조 시장은 44.4%로 다른 지자체장들과 30% 포인트 이상의 격차를 보였다. 3선인 조 시장은 순천이 국토교통부 주관 기초단체 중 유일하게 살고 싶은 도시 대통령상을 두 번 받는 행정을 펼쳤다. 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 회장으로 지방자치 정착에도 힘을 보태고 있다.
조 시장은 “순천만정원과 연계한 도시재생 활성화 등을 통해 자연과 생태, 사람 중심의 도시로 성장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순천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2015-01-08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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