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감사원 사무총장 16년 만에 외부 발탁 이완수 변호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檢 출신… 반부패 개혁 드라이브 예고

이완수 신임 감사원 사무총장

황찬현 감사원장이 16일 신임 사무총장에 이완수(56) 변호사를 임명 제청했다. 청와대의 재가를 거치면 차관급인 감사원 사무총장에 16년 만에 외부 인사가 임명되는 것이다.

이 사무총장 후보는 경북 영덕 출신으로 대구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나와 사법시험(22회)을 거쳐 전주지검 검사, 인천지검 특수부장, 대전지검 차장검사, 삼성그룹 변호인 등을 역임했다. 최경환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와 대구고 동기(15회)이며 황교안 국무총리와는 사법연수원 동기(13기)다.

황 감사원장은 또 신임 감사위원에 김영호(54) 현 사무총장을 추천했다. 김 감사위원 후보는 진주고와 서울대 사회교육과를 나와 행정시험(27회)을 거쳐 감사원 국제협력관, 대변인, 기획관리실장 등을 지냈다.

검찰 출신의 이 변호사가 사무총장에 임명 제청됨에 따라 고강도 사정과 반부패 개혁에 드라이브가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감사원 사무총장은 대통령이 감사원장 제청을 받아 임명하는 차관급 자리로, 감사업무를 실질적으로 진두지휘하는 요직이다. 황 총리도 검찰 출신인 데다 이 변호사와는 사법연수원 동기여서 국정 운영에서 호흡을 함께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사무총장에 16년 만에 외부 인사가 추천된 사실이 전해지면서 일부에서 독립성 훼손 등에 대한 우려가 나왔으나 감사원 내부의 분위기는 일단 차분한 상태다. 청와대를 중심으로 한 공직사회 운영 분위기가 개혁 모드로 진행될 것으로 이미 감지되고 있고, 외부 인사를 영입한 전례도 있기 때문이다. 앞서 16년 전인 1999년 김대중 정부 시절 감사원 사무총장에 경찰청 정보국장과 국가정보원 제2차장 출신인 이수일씨가 선임된 바 있다. 감사원 관계자는 “본래 감사원이 엄중한 사정의 기능을 지녔기 때문에 사무총장이 감사원장의 지휘 방침 없이 독자적인 방향을 잡기는 어렵다”면서 “사무처의 여러 기능을 원만하게 조율하고 이끄는 정도의 역할을 하는 만큼 특별한 동요는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김 감사위원 후보는 2013년 4월 박근혜 정부 출범 직후 사무총장으로 임명돼 2년 3개월 동안 역대 최장수 사무총장으로 재직하며 세월호 사고 감사, 공공기관 방만 경영 감사 등을 총괄 지휘했다.

김경운 전문기자 kkwoon@seoul.co.kr
2015-07-17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