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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충 해결사 ‘마포 옴부즈맨’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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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마포구에 사는 A씨는 25년 전 지번 표기를 잘못 기재했다는 이유로 도시계획사업상 보상금을 적게 받았다. 구청에 민원을 제기했지만 해결되지 않았다. 그는 지난 5월 ‘마포 옴부즈맨’에 도움을 청했다. 옴부즈맨은 당시의 관련 문서와 법령 등을 검토, A씨가 덜 받은 보상금을 받을 수 있도록 표기 오류 해결방안을 구에 권고했다.

이처럼 지난 1월 운영을 시작한 마포구 옴부즈맨이 고충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구는 옴부즈맨이 올 상반기 총 14건의 고충민원을 접수해 4건을 해결하고 나머지 건을 처리 중이라고 27일 밝혔다. 마포 옴부즈맨은 ▲공공사업 전 과정 감시·평가 ▲구민 30명 이상이 신청한 민원에 대한 집중조사 및 처리 ▲반복되는 미해결 민원의 조사·조정 등 업무를 맡고 있다. 구민 권익을 보호하고 위법·부당한 행정처분을 바로잡겠다는 취지다.

상반기에 옴부즈맨은 관내 신축예정 복합청사 등 공공시설 11곳을 현장 점검해 25건의 문제를 적발해 구에 개선을 권고했다. 재개발 관련 민원 처리에도 힘을 쏟았다. 구민 다수의 이해관계가 얽힌 감정평가는 일괄평가가 아닌 개별평가 방식을 채택해야 한다는 구민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국토교통부에 관련법 개정을 권의하도록 구에 권고했다. 또 올해 하반기 준공될 마포구민 체육센터의 시공 상태를 특별 점검할 예정이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5-07-28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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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