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이용관 BIFF 전 집행위원장 “정관 개정은 독립 핵심 문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관 개정은 부산국제영화제 독립의 핵심 문제입니다.”


올해의 영화인상을 수상한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이 1월 27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한국영화기자협회 주최로 열린 ‘제7회 올해의 영화상’ 시상식에서 소감을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용관 전 부산국제영화제(BIFF) 집행위원장은 3일 서울신문과 전화인터뷰에서 이렇게 강조했다. 그는 지난달 25일 서병수 부산시장이 정기총회에서 재신임안을 상정하지 않아 임기가 만료됐다.

이 집행위원장은 서 시장이 지난 2일 부산시청 9층 프레스룸에서 BIFF 집행위가 신규 자문위원 68명을 위촉한 게 부당하다는 지적에 “정관에는 집행위원장이 자문위원을 위촉하도록 돼 있다”면서 “부산시에 사전 통보했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이 전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오늘 서 시장의 기자회견 내용을 반박하는 기자 간담회가 열렸다

→부산국제영화제 김지석 수석프로그래머가 주관했다. 서 시장은 신규 자문위원 위촉을 총회 2일 전에 알았다고 하는데, 그건 공무원을 질책할 일이다. 집행위는 자문위원들을 2월 12일자로 위촉했고, 15일 부산시에 이 내용을 통지했고, 19일에는 명단까지 전달했다.

-신임 자문위원을 위촉은 재임시도라는 지적이 있다.

→정관을 개정하면 재임하지 않겠다는 뜻을 오래전에 내비쳤다. 이제 와서 부산시가 자꾸 거짓말하고 트집 잡는다.

-신규 자문위원을 크게 늘린 이유는.

→임시총회하고 정관을 개정하려면 다수의 자문위원이 필요하다. 집행위원장 연임 여부도 정관을 통해서 이뤄져야 한다. 부산시장이 물러나라고 한다고 해서 집행위원장이 물러난다면 BIFF 독립성을 지킬 수 없다. 만일 연임 욕심 난다면 재신임을 막더라도 총회에서 밀어붙일 수 있었다. 내가 부산시하고 한 약속을 지키려고 거부했다. 오히려 약속을 지키지 않고 나를 매도하는 쪽은 부산시인데, 참으로 가슴 아프다.

-공식적으로는 연임 안 한다는 말은 안 했는데.

→그렇다. 공식적으로 (연임을)안 하겠다는 말은 안 했다. 정관 개정이 먼저이기 때문이다. 서 시장을 반박하는 오늘 기자회견에 직접 나서지 않은 것도 부산시와 감정싸움으로 비칠 것 같아 일단 참았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