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덜 달게 덜 짜게… 중구 식습관 ‘조기 교육’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임산부·영유아 편식 예방 수업

영양식·채소 중심 요리 교실도


‘스페셜 요리스쿨’

많아지는 설탕 섭취량, 늘어나는 아토피 질환과 비만 등이 아이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가운데 서울 중구가 마련한 바른 식습관 교육에 관심이 쏠린다.

중구는 임산부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영양 교육 프로그램 ‘유아 편식 예방 식사체험교실’과 이론·실습을 병행하는 ‘스페셜 요리스쿨’을 운영하면서 식습관과 체질 변화에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중구보건소가 운영하는 식사체험교실은 영·유아기에 바른 식습관을 형성시키는 데 도움을 주면서 만성질환 예방과 관리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이다. 채소를 중심으로 한 음식들을 만들면서 식재료를 만지고 조리하는 즐거움을 주고 음식에 대한 편견을 없앤다. 상반기 교육과정은 6월까지 보건소와 중림동 보건분소에서 매월 1회 진행한다.

중림동 보건분소에서는 스페셜요리스쿨도 운영한다. 전문영양사의 지도로 빈혈 예방식, 아토피 예방식, 비만 예방식 등 식사 요령과 영양 관리법을 익히는 시간이다. 유아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은 한국 음식에 대한 이해와 함께 영양가 있는 유아식 조리법도 배울 수 있다.

지난해 영양 교육을 받은 대상자는 386명으로 사업 전후를 비교한 결과 빈혈 대상자는 35.6%에서 10.3%로 줄었고, 신체 계측 영양 위험을 보유한 영·유아도 10.7%에서 7.1%로 개선되는 효과가 나왔다. 구는 올해 보건소와 중림동 보건분소뿐만 아니라 황학·약수·다산지소 등 가까워진 보건소에도 확대해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최창식 중구청장은 “어릴 때 자리잡힌 잘못된 식습관이 어른이 된 뒤 만성질환을 야기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소아, 청소년의 영양 불균형 문제가 심각해지지 않도록 평생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여경 기자 cyk@seoul.co.kr
2016-04-12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