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가스 조작’ 리콜 승인 마무리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Q3 등 3개 차종 1만 6215대에 대한 결함 시정(리콜) 계획이 승인된다. 이로써 아우디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차량에 대한 리콜 승인이 마무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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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출가스 조작이 확인되고 1년 정도 지난 2016년 10월 아우디폭스바겐은 리콜 계획서를 제출했다. 환경부는 이를 검토해 지난해 1월부터 차례로 리콜 계획을 승인해 왔다. 이번 3개 차종에 대해 리콜 계획 승인이 늦어진 이유는 일부 조건에서 질소산화물 과다 배출 문제가 완전히 없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정준 환경부 교통환경과 사무관은 “이번에 계획이 승인된 차종들은 에어컨 가동모드나 저속모드 등 특정모드에서만 배출량이 많게 나와 의문점을 완벽하게 없애느라 시간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리콜 계획을 검증하면서 불법 소프트웨어의 제거와 ‘배출가스 재순환 장치’ 가동률 증가에 따라 리콜 대상 차량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실내시험에서 최대 87.5%까지 감소했다. 이는 한국과 유럽의 권고기준을 만족하는 수준이다. 불법 소프트웨어를 제거했음에도 가속능력, 등판능력, 연비에는 차이가 없었다.
환경부는 이번 3개 차종에 대해서도 기존 승인 차종과 같이 18개월 동안 85% 이상의 리콜 이행률을 달성하도록 요구했다. 분기별 리콜 이행 실적도 제출하게 했다.
아우디(080-767-2834)와 폭스바겐(080-767-0089)은 리콜 계획 승인에 따라 28일부터 해당 차량 소유자에게 결함 사실을 알린 뒤 리콜을 시작할 예정이다.
세종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18-03-28 1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