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수도권 폭발적 감염 ‘아슬아슬’… QR코드 전자명부 확대 검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수도권 방역강화 무기한 연장했지만…


계속되는 코로나19 진료
인천과 경기 부천 지역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28일 오후 인천 계양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관계자가 시민들을 안내하고 있다. 2020.5.28
연합뉴스

방대본 “상황통제 안 될 땐 언제든 폭증”
정총리 “최악의 상황 대비한 계획 준비”
인천 초등생 등 일가족 4명도 확진 판정
오늘부터 공적마스크 1인당 10개 구매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산하면서 방역 당국의 고민이 더 깊어졌다. 당국이 코로나19를 추적하는 속도가 확산 속도를 충분히 따라잡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가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14일 0시 기준 신규 확진환자는 34명, 누적 확진환자는 1만 2085명이다. 신규 확진환자 중 지역 발생은 31명으로 서울 12명, 경기 9명, 인천 8명 등 대부분이 수도권에서 발생했다. 특히 서울 관악구 건강용품 방문판매업체 리치웨이발 확진환자는 어학원, 콜센터, 교회, 실내체육시설, 버스회사 등으로 ‘n차 감염’을 일으키며 관련 확진환자가 이날 낮 12시 기준 164명까지 늘어났다. 수도권 개척교회와 관련해서도 107명을 기록했다. 인천시는 이날 초등학교 4학년생과 유치원생인 동생 등 일가족 4명이 양성판정을 받았으며, 아이들이 다니는 효성초와 명현초교 병설유치원의 등교수업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최대 인구 밀집 지역이자 유동 인구도 가장 많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산세가 이어지자 방역 당국은 ‘수도권 대유행’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정부가 노래방·클럽 등 8대 고위험시설에 이어 학원 등에 QR코드 기반의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도입하고, 당초 14일까지 한시적으로 유지하려던 수도권 방역 강화 조치를 무기한 연장한 것도 이런 기류를 반영한다. 정부는 기존 고위험시설에 더해 함바식당(공사현장 식당), 떴다방(임시상점), 인력사무소, 종교 포교시설 등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권준욱 방대본 부본부장은 “상황 통제가 잘 안 될 경우 폭발적 발생이 언제든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강화된 조치를 내놓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정세균 총리는 “수도권에서 감염이 확산하면 그 피해는 대구·경북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클 수 있다”며 “최악의 상황까지 가정한 단계별 자원동원계획을 조속히 국민께 설명드릴 수 있게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기석 전 질병관리본부장은 “현재 시점만 놓고 보면 아직은 감당할 수 있는 상황이지만 더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솔직히 아슬아슬하다”고 우려했다. 이재갑 한림대 의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고위험 시설을 더 강하게 통제하고 모임 자제가 아니라 모임 금지에 준하는 행정 조치를 취해야 한다. 지난번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보다도 더 ‘고강도’ 조치가 지금 당장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공적 마스크 생산량이 충분하고 재고도 늘고 있어 1인당 구매 수량을 15일부터 3개에서 10개로 늘린 뒤 다음달부터 공적 공급을 축소하고 민간 유통 물량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20-06-15 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