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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천구 초등 여교사 모임 ‘항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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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아(姮娥)무용단을 아십니까?’


항아무용단원들이 지난 10일 오후 서울 목동…
항아무용단원들이 지난 10일 오후 서울 목동 종합사회복지관에서 부채춤을 연습하고 있다(사진 위). 아래는 잠시 쉬면서 무용 동작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는 모습.
오정식 기자 oosing@seoul.co.kr
서울 양천구 일대 초등학교 여 교사들의 작은 모임이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한국무용에 문외한인 초등학교 교사들이 뒤늦게 무용을 배워 아이들 수업에도 활용하고 봉사활동까지 하고 있다.

‘항아’는 달에 산다는 선녀를 뜻하는 한자말이다.여인이 가장 아름다운 때의 모습을 나타내는 말로,교사와 주부,봉사활동 등 1인 다역을 하는 아름다운 여인들이라는 뜻에서 이렇게 이름붙였다.현재 회원은 23명.나이도 20대에서 50대까지 다양하다.지난 2001년부터 4년째 활동하고 있다.

이들이 처음 무용을 시작한 것은 교육적인 목적에서였다.초등학교 매 학년 음악과 체육 교과서에 한국무용에 대한 내용이 나오지만 정작 교사들은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어 비디오로만 가르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들은 매주 월·수·금 세 차례 목동 종합사회복지관 강당에 모여 두 시간씩 연습을 한다.월·수는 전문 강사에게 무용을 배우고,금요일은 교사들끼리 연습한다.참여 교사들의 무용 실력은 수준급이다.그동안 배운 무용만도 시립 기본에서 창부타령,화관무,부채춤,한량무,살풀이,입춤,사랑가,강강술래,사군자 등 10여가지에 이른다.교사들에게 무용을 가르치는 반수원(55) 강사는 “정말 대단히 열성적인 선생님들”이라면서 “자신들이 좋아서 하는 일이라 그런지 실력도 대단하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2001년부터는 양로원 등을 찾아다니며 자선공연도 펼치고 있다.이왕이면 더 뜻깊은 일을 해보자는데 뜻을 모았다.부평 장애인시설 겸 양로원인 ‘즐거운집’ 후원의 밤에 첫 자선공연을 선보인 이후 지금까지 모두 12차례에 걸쳐 자선공연을 했다.

지난 1월에는 캄보디아 한인회장의 요청으로 수도인 프놈펜의 첸라 대극장에서 ‘캄보디아 한인의 밤’ 행사에 공식 초청받기도 했다.


항아무용단원들이 지난 4월 충남 대천 임해…
항아무용단원들이 지난 4월 충남 대천 임해교육원에서 열린 ‘노부모 공양캠프’에서 한국무용을 공연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 제공
그동안 고국에서조차 ‘찬밥’ 신세를 면치 못했던 한인 동포들을 위문하는 자리였다.교사들의 해외 자선공연에 강사들도 동참했다.강사 반씨도 교사들의 열의에 감동해 동료 강사 30여명을 모아 찬조 공연을 준비했다.신정초등학교 이미순(45) 교사는 “화려한 한국무용에 한인들은 고국을 다시 한번 느끼고,캄보디아인들은 한국문화를 경험하는 감동의 자리였다.”고 말했다.

공연 요청이 끊이지 않지만 정작 이에 드는 비용은 전액 회원들이 부담한다.한국무용의 특성상 화려한 의상이 많고 무용별로 별도의 의상이 필요하지만 한 벌에 40만원 정도 하는 의상비에서부터 교통비,식사비 등에 이르기까지 모두 개인적으로 부담한다.캄보디아 공연 때에도 개인당 수백만원에 이르는 적지 않은 비용을 자체 해결했다.회장을 맡고 있는 등촌초등학교 한영희(62) 교장은 “아직 후원을 받지 못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많다.”면서 “교사들의 참뜻을 이해하는 분들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교육과 봉사로 시작했지만 건강과 화목한 분위기는 덤으로 얻었다.등서초등학교 김점수(55) 교사는 암 수술을 받은 뒤 건강을 위해 무용을 시작했지만 보람도 얻고 건강도 되찾았다.동작이 부드럽고 유연한 입춤을 가장 좋아한다는 그는 “무용연습을 하고 나면 몸이 개운해진다.”며 한국무용 예찬론을 폈다.이미순 교사는 “처음에는 가족들의 불만이 많았지만 지금은 남편과 아이들이 오히려 협조적으로 바뀌었다.”면서 “학교 운동회나 학예발표회때에도 무용지도는 어려워서 다 피하는데 회원 교사들이 있는 학교는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맡기 때문에 학교 분위기도 좋아졌다.”며 웃어보였다.등촌초등학교 이충희(52) 교사는 “아이들 수업에도 도움이 되지만 경로잔치 등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우리가 갖고 있는것을 나눈다는 점에서 보람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무용단의 이같은 성과에는 출범 초기 한 교사의 작은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지난 2000년 겨울 당시 등촌초등학교 교사였던 이미순 교사는 겨울방학을 맞아 한국무용을 꼭 배워야겠다는 결심에 동사무소 문화센터를 찾았다.교과서에 나오는 한국무용을 아이들에게 제대로 가르쳐주고 싶어서였다.매주 두 차례 초급반에서 배우기를 한 달.하지만 방학만으로는 기본 동작을 익히는 데도 시간이 턱없이 부족했다.

이 교사는 강사 반씨를 찾아가 사정을 설명하고 교사들에게 무용을 가르쳐달라고 부탁했다.이 교사는 개학하자 마자 교내에 회람을 돌리고 참가자를 모집했다.반응은 의외로 좋았다.여 교사들의 거의 대부분이 신청을 할 정도로 인기였다.

그러나 이번엔 장소가 문제였다.양천구내 동사무소를 찾아다니며 문화센터를 빌려줄 것을 사정했지만 가는 곳마다 손사래를 쳤다.저녁 시간은 관리가 어렵다는 이유에서였다.하지만 이 교사는 포기하지 않았다.당시 양천구가 주관하는 음악회에 허완 양천구청장이 참석한다는 얘기를 들은 이 교사는 무작정 음악회를 찾아 구청장에게 사정을 설명했다.이 교사는 “‘아이들을 가르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장소를 지원해달라.’고 부탁했더니 허 구청장은 두말없이 지원을 약속했다.”고 말했다.

허 구청장은 곧바로 약속을 지켰다.바로 다음날 담당 부서에 지시,목동 종합사회복지관 강당을 쓸 수 있도록 했다.첫 수업은 35명이 참여했다.하지만 며칠만에 수강생은 7명으로 줄었다.기초 동작 하나하나를 배우느라 몸살이 난 교사들이 하나둘씩 포기한 것.하지만 남은 교사들은 수강료를 더 부담해서라도 끝까지 배우자며 뜻을 모았다.이 교사는 “무용단의 취지와 뜻에 공감한 교사들의 적극적인 도움이 있었기에 지금까지 모임을 유지할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 더 많은 교사들이 참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재천기자 patrick@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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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