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강릉에 아리수 1만 7000병 지원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기간통신사업자’ 된 서울시 공공 와이파이 대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여의도 대교아파트 재건축 시행 인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통시장서 맘껏 즐기는 인디 공연… 청년 음악 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인천 2014 AG 확정] “꿈★ 이뤘다” 270만 축제의 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해냈다.’‘인천이 해냈다.’

인천시가 아시안게임 유치전에 뛰어든 지 불과 2년 만에 인도 뉴델리를 극적으로 물리치고 대회를 유치하는 쾌거를 일궈내자 환호성이 인천의 밤 하늘을 갈랐다.

인천시민 환호

인천시가 아시안게임 유치를 기원하기 위해 17일 오후 6시30분부터 시청 앞 미래광장에 마련한 ‘시민한마당’에는 감격을 함께 하기 위해 2000여명의 시민들이 모여들었다.

그러나 이날 투표 결과 발표가 당초 예정된 오후 7시30분을 넘겨 계속 지연되는 데다 9시20분쯤 인천시측이 “결과를 10시쯤 발표하겠다.”고 하자 일부 시민들은 귀가하기도 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시민들은 차가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자리를 지키면서 초조한 심정으로 결과를 기다렸다.

이날 행사 기획사는 공연시간이 2시간 이상 길어지자 새로운 공연진을 긴급 투입하느라 애를 태우기도 했다.

마침내 오후 10시를 조금 넘겨 김동기 인천 행정부시장이 무대 위로 올라 “시민 여러분, 우리 인천시가 2014년 아시안게임 유치도시로 확정되었습니다.”라고 말하는 순간 시민들로부터 ‘와’하는 기쁨의 함성이 터져나왔다.

동시에 천지를 진동하는 듯한 축포가 터지고 지상 200m 상공에서의 불꽃쇼로 시청 앞 상공을 화려하게 수놓자 분위기는 절정을 이뤘다. 일부 시민들은 손에 든 야광 핸드바를 흔들며 주체하지 못하는 감격을 토해냈다.

인천 발전에 큰 기대

김 부시장은 즉석에서 무대 중앙에 있는 전광판 타이틀을 ‘아시안게임 유치 성공기원’에서 ‘경축! 인천유치 성공’으로 바꾸는 이벤트를 연출, 눈길을 끌었다.

황두식(46·인천시 연수구 동춘동)씨는 “반신반의했는데 이렇게 진짜로 유치할 줄은 몰랐다.”면서 “대구에 이어 인천도 국제대회를 유치하게 돼 발전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영숙(38·여)씨는 “아시안게임을 계기로 인천이 세계적인 도시로 변모돼 아이들이 커가면서 인천시민이라는 자부심을 갖게 될 것 같다.270만 인천 시민의 승리”라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또 조동암 인천시 관광진흥과장은 “이제부터는 내실 있는 개최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민배 인하대 법대 학장은 “그동안 낙후됐던 인천의 도시발전이 10년 이상 앞당겨지고 시민들의 삶의 질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시안게임 유치로 인천의 침체된 건설경기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는 목소리도 곳곳에서 나왔다.

대한건설협회 인천시지회 이석준 사무처장은 “아시안게임이 열리면 경기장 건설은 물론 도로 보수·정비 등 각종 공사가 쏟아져 지역경제 활성화의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인천 김학준기자 kimhj@seoul.co.kr

2007-4-18 0:0:0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청량리시장 찾은 태국대사 “우리 음식 소개하고 싶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과 둘러봐 상호 우호 협력·교류 확대 모색 ‘케데헌’ 인기 한방센터도 방문

‘한 발 빠른’ 성동구… 서울 자치구 첫 통합돌봄국

10월 1일부터 통합돌봄·어르신복지 등 묶어 출범 정원오 구청장 “지금 사는 곳에서 돌봄 누리도록”

“장애인·노인 승강기로 편하게 양평교 다녀요”

영등포, 보행 약자 위해 2대 설치 안양천 체육시설 등 접근성 향상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