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인천 남동구에 따르면 철도 소유주인 한국철도시설공단과 국토해양부, 경기도 시흥시 등과의 협의를 통해 남동구 소래포구와 시흥시 월곶신도시를 잇는 소래철교를 보존하기로 합의했다.
대신 소래포구 일대를 운항하는 선박 안전을 위해 소래철교 50m 옆에 새로 짓고 있는 수인선 소래고가교의 주경간 폭을 36m에서 50m로 확장하기로 했다. 남동구는 다음 달 소래철교 보수보강 공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소래철교는 길이 126.5m의 국내에 마지막 남은 협궤선으로 1995년 수인선 열차 운행이 중단된 뒤 관광용 인도교로 활용됐지만 정밀 안전진단 결과 안전상 결함이 발견돼 지난 2월부터 일반인 통행이 전면 금지됐다.
이후 소래철교의 절반이 걸쳐 있는 시흥시는 관광객 불법주차와 소음 등을 이유로 소래철교 철거를 요구했고, 남동구는 매년 800만명이 다녀가는 인천의 명물을 보존해야 한다고 맞서 논란을 빚었다.
이번 존치 결정으로 소래포구와 일대 주민들은 소래철교를 찾는 관광객이 다시 늘어나 지역경제가 살아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학준기자 kimhj@seoul.co.kr
2010-08-25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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