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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야 ‘콜’ 건당 최대 3000원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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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택시 승차거부 근절대책… 단속도 강화

서울시가 택시 승차거부 행위를 막기 위해 심야에 운행하는 브랜드 콜택시 회사와 운전자들에게 콜을 받은 횟수당 최대 3000원의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반면 브랜드 콜택시의 승차거부 행위가 한 차례 적발되면 적발된 그달의 보조금 지원을 중단하고, 두 차례 이상 적발되면 브랜드 콜택시 회원 자격을 박탈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7일 이런 내용의 ‘심야택시 승차거부 3대 근절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이달부터 오후 10시~다음 날 오전 3시 시내에서 영업하는 브랜드 콜택시 운전자와 회사에 콜 횟수당 각각 1000원씩, 2000원을 지원하고 이 시간에 서울시계 밖을 운행하면 운전자에게 2000원, 회사에는 1000원 등 3000원을 지원한다.

그동안 브랜드 콜택시가 한 달에 콜 한 건 이상만 응하면 대당 3만원을 지원했는데 올해부터는 30건 미만은 지원하지 않고 40건이 넘어야 3만원을 주는 대신 심야 콜에 응하면 운전자와 회사 모두에 보조금을 주기로 했다. 서울의 브랜드 콜택시는 6개사 총 4만 512대로 전체 택시의 56%에 달한다.

서울시는 서울지방경찰청과 공조해 매주 목요일 96곳에서 승차거부 집중단속을 펼 계획이다. 단속인원도 109명에서 149명으로 40명 늘린다. 브랜드 콜택시가 콜 단말기를 끄고 운행하거나 승차거부를 하면 적발된 달의 보조금 지원을 중단하고, 2회 이상 적발되면 회원 자격을 박탈하는 데 이어 상반기 중에는 브랜드 콜택시 예약 표시등을 운전자가 임의로 켜고 끌 수 없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심야에 택시 수요가 공급보다 부족한 문제를 해소하고자 상반기 중 강남역과 영등포역, 홍대입구, 신촌로터리에 법인택시 200여대씩을 특별 공급하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김홍국 서울시 택시물류과장은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 수단이 끊겨 승객이 많이 몰리는 시간대에 근무 교대를 이유로 승차거부를 하지 않게, 근무 교대시간을 오전 2∼4시에서 오전 3∼5시로 바꾸도록 택시업체에 행정지도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 택시 승차거부 관련 민원은 2009년 1만 3335건에서 지난해 1만 5165건으로 늘었다. 지난해 관련 민원의 승차거부 발생 시간은 오후 10시~오전 4시가 69.4%인 1만 521건으로 가장 많았고, 요일별로는 토요일 3832건(25%), 금요일 2487건(16%)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조현석기자 hyun68@seoul.co.kr
2011-02-08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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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