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오는 28일 한·중 간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로 대중 수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 중국 베이징에 한국 수산식품 앵커숍을 연다고 25일 밝혔다. 앵커 숍은 수출 판로 개척과 현지화를 위해 닻(anchor)을 내린다는 의미에서 이름 붙인 수산식품 단기 홍보매장이다.
앵커숍이 들어서는 주어잔백화점은 교통 접근성이 좋고 인근에 고급 주택단지, 유명 브랜드 매장, 식당가 등이 몰려 있다. 고품질·고가의 프리미엄 시장 공략에 최적이란 평가다. 참치, 김, 어육소시지 등 수출 주력품목 외에도 벌꿀명란젓, 냉동 곰장어, 즉석 북엇국, 액젓류, 명태코다리 등 199개 신규 품목이 입점한다. 같은 수산식품이지만 한국산 가격은 최대 2~3배 비싸 고급 음식으로 통한다. 해수부 관계자는 “중국 내륙은 유통과정에서의 위생 문제와 물류비 등으로 인해 비싼 해산물을 꺼리는 반면 한국 수산물은 깨끗하고 안전하다는 인식이 높다”고 말했다. 제품 시음·시식, 조리 체험 행사 등도 한다. 앵커숍은 6개월간 운영하지만 시장성을 시험하고 수출 유망품목을 발굴하기에 효과적이라는 분석이다. 7월에는 베트남 하노이에 앵커숍을 개장한다.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5-06-26 1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