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지하철 시니어패스 부정승차 연평균 1000건 육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성중기 서울시의원 “주민번호 추적시스템 마련해야”

지하철 시니어패스(어르신교통카드) 부정승차가 기승을 부리는 것으로 밝혀졌다.

시니어패스는 지하철을 무료탑승 할 수 있는 카드로 만 65세 이상 고령자를 위해 발급된다. 또한 1회용 무임교통카드는 신분증을 무인발급기에 인식시켜 보증금 500원에 발급된다.

성중기 서울시의원



부정승차 유형으로는 무임승차 비대상자가 시니어패스 및 1회용 무임교통카드의 대여 또는 양도받아 사용하는 방식이다.

성중기 서울시의원(새누리당, 강남1)은 서울메트로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토대로 최근 3년간 시니어패스 부정승차가 2752건으로 집계되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수치는 적발된 부정승차인원이 도주한 경우나 비협조한 경우는 집계되지 않은 수치이다.

현재 서울메트로는 부정승차 조치사항으로 부가금 징수 및 1년간 시니어패스 사용중지를 시행중이다. 그러나 1회용 무임교통카드의 경우 부가금 외의 다른 조치수단이 전혀 없는 상황이다.

또한 현장 적발 시 역사 내 직원들의 경우 사법권이 없기 때문에 불법승차 승객이 도주나 비협조시 대응방안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마땅한 처벌수단이 없다.

성중기 의원은 “1회용무임교통카드의 부정승차에 대하여 발급 주민번호를 추적할 수 있는 부정승차 방지 시스템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또한 기존 시니어패스 부정승차 적발시 1년간 사용중지에서 누적적발의 경우 추가적인 처벌방식 도입을 건의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