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타인의 삶 보며 소외감 DOWN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구, ‘뉴 병실에 불을 켜라’ 등 치유연극 공연 잇따라

무대 위에서 펼쳐지는 다른 사람의 삶을 통해 공감과 관계를 이해하면서 내 삶을 돌아보기도 한다. 연극이 가진 치유의 힘이다. 중구는 연극의 치유력을 다방면으로 활용하고 있다.

3일 필동 동국대 이해랑예술극장에서는 연극 ‘뉴(New) 병실에 불을 켜라’ 공연이 올랐다. 극단 ‘버섯’이 준비한 이 작품은 은행강도가 경찰을 피해 들어간 병실에서 여성 4명을 만나면서 벌어지는 소동을 담았다. 왕따, 외로움 등을 이유로 삶을 포기하려던 이들을 통해 존재의 의미와 삶의 가치를 이야기한다. 무거운 소재를 어렵지 않게 풀어내 학생과 교사, 학부모 등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4일 오후 2시 30분에도 공연한다.

앞서 2일에는 을지로6가 중구구민회관에서 ‘제4회 청소년연극제’를 열었다. 중학교 학생들이 15분 안팎의 작품을 만들어 선보였다. 올해는 금호여중·장원중·창덕여중·대경중·장충중이 참가했다. 아이들은 따돌림받은 아이에 대한 위로(‘백.신.라’), 학교폭력 예방법(‘해피 스쿨’), 남들과 다른 아이가 차별의 희생양이 되는 문제(‘보이지 않는 곳’) 등을 무대에 올렸다.

오는 16일까지 매주 수요일에 회현동 어르신건강증진센터에서 치매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마음열기, 연극으로 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치매환자를 간호하는 가족들의 고통을 연극으로 표현하며 어려움을 공감하고 애환을 나누면서 희망을 공유하는 시간이다.

최창식 구청장은 “무대에서든, 객석에서든 연극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스스로 치유할 힘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예술로 지역사회를 풍요롭게 하고 아이들이 자신의 예술적 재능을 발견하도록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찾아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여경 기자 cyk@seoul.co.kr
2015-09-04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