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응급닥터 UAM 도입… 시민들 삶 향상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처 칸막이 없애 ‘특별회계’ 신설을… 저출산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성남시 “분당 내 재건축 선도지구 가장 많이 지정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순천시, 정부에 전남도 단일의대 공모 강행에 대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의회, 홍대~원종선 광역철도 성산역 확정-조속 추진 건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시의회 서부광역철도건설특위 의결... 지하철 소외지역 최소화 촉구

서울시의회 서부지역 광역철도건설 특별위원회(위원장 유동균, 더불어민주당, 마포3)는 5월 2일 제1차 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도시교통본부로부터 홍대~원종선 추진 경과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았으며, 특위위원들이 공동 발의한 「홍대~원종선 광역철도 노선의 성산역 포함 확정 및 조속 추진 건의안」을 의결했다.

홍대~원종선은 홍대입구~화곡~원종을 잇는 총연장 17.25km의 광역철도로 강서․마포․부천이 공동으로 시행한 사전타당성조사결과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된 바 있다.

한편 한국교통연구원은 지난 2월 4일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를 통해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 중 하나로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를 제시했으며, 수도권 외곽지역의 광역통행 접근성 개선을 위한 노선 중 하나로 홍대~원종선을 신규 사업으로 제안했다.

특별위원회 위원들은 “홍대~원종선이 서울시 서부권역(양천․강서․마포)과 부천시를 연결하는 교통축 상에 지하철 등 대량 교통수단이 부재하여 도로상에 극심한 교통 혼잡이 발생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임을 밝히고, “당초 검토했던 홍대~원종선의 정거장 10개소 외에 정거장 간 거리가 지나치게 멀게 계획된 디지털미디어역과 홍대입구역 사이에 성산역을 포함하여 지하철 서비스 소외지역을 최소화 할 것”을 촉구했다.

유동균 특위위원장은 “그간 대중교통 이용 불편과 도로상 교통 혼잡을 고스란히 감내해왔던 서울시 서부권역 시민들에게 이용 편의를 제공함과 동시에 부천시에서 서울시로 유출입하는 시민들에게 광역통행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성산역이 포함된 홍대~원종선 광역철도 노선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으로 확정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정부와 서울시는 도시 경쟁력과 교통 혼잡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라도 홍대~원종선의 조속한 건설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 건의안은 5월 3일 제267회 서울특별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통과되면 국회, 대통령실,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에 이송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