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역 고가에서 한번에 남대문 시장·남산 간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내년 4월 첫 연결통로 설치… 대우빌딩·호텔마누 2층 이어져


8일 공원으로 조성된 서울역 고가 주위로 차량들이 다니고 있다. 서울시는 내년 4월 서울역 고가와 주변 빌딩을 잇는 첫 연결 통로가 완공된다고 밝혔다. 이 통로를 이용하면 남산공원과 남대문까지 고가에서 한 번에 걸어갈 수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내년 4월이면 서울역 고가를 내려가지 않고 인근 남산공원과 남대문시장으로 한 번에 걸어갈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다음달부터 서울역 고가와 인근 대우재단빌딩, 호텔마누를 연결 통로로 잇는 작업을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연결 통로가 생기면 서울역 고가에서 대우재단빌딩 2층과 연결된 힐튼호텔 샛길을 통해 남산공원으로 갈 수 있다. 또 호텔마누 2층을 거쳐 남대문과 남대문시장을 방문할 수 있다. 고가에서 대우재단빌딩까지는 길이 19.2m, 폭 6m의 연결 통로가 만들어지며 호텔마누까지는 길이 12.2m, 폭 3m의 통로가 이어진다.

시는 이날 이제원 행정2부시장, 대우재단빌딩 장병주 이사장, 호텔마누 신영철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맺었다. 업무협약에는 연결 통로 디자인, 소유권 설정, 사업비 부담, 관리에 관한 합의 사항이 담겼다. 건물주는 연결 통로 소유권을 시에 무상 기부하기로 합의했다. 다만 고가에서 대지 경계선까지 드는 건설비는 시가 부담한다. 대우재단과 호텔마누는 새 길이 단장되면 이용객이 급증할 것으로 보고 카페와 식당,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을 확충할 방침이다.

이번 보행길 조성은 서울역 고가에서 주변으로 거미줄처럼 뻗어 나가는 17개 보행길 가운데 처음 이뤄지는 것이다. 시는 앞서 내년까지 고가에 보행길을 잇고 공원화하는 내용의 ‘서울역 7017 프로젝트’를 내놓은 바 있다. 서울스퀘어, 메트로타워, 연세빌딩 등 고가 주변 건물들과의 연결 통로도 차례로 개통될 예정이다.

이 부시장은 “서울역 고가와 주변 빌딩 연결 사업은 시민 참여를 통해 공공과 기업이 상생하는 도시 재생 모델”이라며 “보행길에 사람이 모이면 지역경제에 활력이 생기고 도시 재생에 촉매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6-06-09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