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질병청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자 현재까지 36명”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독감백신 접종 자료사진. 연합뉴스

질병관리청은 23일 오후 1시 기준으로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36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전날 오후 4시 기준 발표와 비교해 사망자는 9명이 증가했다.

관련 사망자가 늘었지만,독감백신 접종과 사망 간의 인과 관계가 확인된 것은 아니다. 질병청은 보도 참고자료를 통해 사망자 36명에 대해 “백신 예방접종과 사망 간의 연관성이 밝혀지지 않은 단순 신고 통계”라고 설명했다.

실제 일부 사례의 경우 부검 등을 통해 정확한 사인이 확인됐다. 지난 16일 숨진 채 발견되면서 첫 번째 독감백신 접종후 사망자로 기록됐던 인천지역 17세 고교생 A(17)군은 백신 접종과 관련 없는 사망으로 결론이 났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부검 결과 A군의 사인은 백신 접종과 무관하다”는 감정 내용을 인천 미추홀경찰서에 전날 통보했다.

관련 전문가들도 독감 백신 부작용으로 사망할 확률은 거의 없다는 점에서 백신 안전성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보고 있다. 예방접종 전문위원회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밝혀진 게 아무 것도 없는데 온 국민이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라서 (사망자) 숫자가 많아 보이는 측면도 있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