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오세훈 서울시장 첫출근, “전임 시장처럼 마구잡이 칼 안휘둘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코로나19 방역에 대부분의 일정 집중, 시의회도 직접 찾아가

무능 공무원 퇴출제도 과장됐다고 해명


재임 때 착공했던 서울시청 신청사로 첫 출근하는 오세훈 시장
4·7보궐선거에서 압도적인 표 차로 당선되면서 10년 만에 서울시로 돌아온 오세훈 시장이 8일 광화문 신청사에 출근하는 도중 시민들을 향해 환하게 웃고 있다. 오 시장은 이날 처음으로 본인이 공들였던 광화문 신청사에 첫 발을 들였다. 그는 신청사 건립 공사 중인 2011년 8월 26일 무상급식 투표 부결로 시장직에서 물러났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오세훈 신임 서울시장은 취임 첫날인 8일 일정 10개를 챙기며 숨 가쁜 하루를 보냈다. 서울시의회에 먼저 손을 내밀고 자신의 대표 정책 가운데 하나였던 공무원 퇴출제에 대한 소신도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8시쯤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참배로 일정을 시작했다. 방명록에는 ‘다시 뛰는 서울 다시 서는 대한민국’이라고 썼다.

8시50분쯤 직접 설계와 건축에 참여했지만 한 번도 발을 디디지 못했던 서울시청 신청사 본관으로 출근하며 “감사합니다”라고 90도로 인사했다. 환영식에서는 “첫 출근을 환영해 주시는 여러분을 보니 무거운 책임감이 든다”며 “오늘부터 서울시는 다시 뛸 것”이라고 했다.

이후 시청 맞은편 서울시의회를 찾아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과 김기덕 부의장 등을 만났다. 오 시장은 “의회에서 안 도와주면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협조를 부탁했다.

이날 오찬은 코로나19 대응 직원들과 함께했다. 박유미 시민건강국장, 윤보영 보건의료정책과장, 송은철 감염병관리과장 등이 참석했다.

오찬에서 오 시장은 “적극적인 대응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피해가 극심한데 심도 깊은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는 9일 코로나19 긴급회의 개최를 지시했다.

서울시는 9일 아침 10시 코로나19 종합대책회의를 열고 코로나 확산 속도를 둔화시킬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자영업자 피해를 최소화할 방법도 고민한다.

오후 첫 현장 일정으로는 성동구에 위치한 서울시 1호 예방접종센터를 방문해 의료 인력을 격려하고 접종센터 운영을 점검했다.

시청으로 복귀한 뒤에는 8층 다목적홀에서 서울시 간부 30여명과 만났다. 오 시장은 간부들에게 “전임 시장처럼 깊은 검토 없이 마구잡이로 칼을 휘두르는 부분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전임이었던 오 시장의 정책을 취소했던 일을 언급하며 “속으로 피눈물 나는 경험을 했다”고도 털어놨다.

오 시장은 과거 추진했던 ‘무능 공무원 3% 퇴출’도 언급했다. ‘3% 퇴출’은 근무 평가에서 부서마다 3%의 퇴출 후보를 내놓도록 한 정책이다.

오 시장은 “제가 듣기로 ‘3% 퇴출’을 비롯해 직원분들을 힘들게 했던 기억이 시간이 지나며 과장돼 전달된 것 같다”며 “그런 염려는 안 해도 된다”고 해명했다.

오후 4시 시정 주요현안 보고에서는 코로나19 대응상황을 가장 먼저 보고받았다.

박유미 국장은 “전국적으로 (확진자가) 300명을 초과하고 2개 이상 자치구에서 확진자 발생 양상만 보면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넘어서고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확대 방안을 보고했다.

오 시장은 이날 “첫날부터 능숙하게 일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약속드렸는데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정말 열심히 뛰겠다”고 강조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