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서, 선별진료소에 QR시스템… 코로나 검사 안전하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QR코드 촬영한 후 전자문진표 작성
신속한 검사로 현장 교차 감염 예방


서울 강서구보건소 관계자가 전자문진표로 연결되는 QR코드를 들고 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수기로 문진표를 작성할 필요가 없어, 검사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물론 검사를 받으러 온 시민들 간의 교차 감염우려도 줄어든다.
강서구 제공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신기록을 경신하는 가운데 서울 강서구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4차 대유행 대응에 나선다.

강서구는 지역 선별진료소에 QR코드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14일 밝혔다. 이전에는 보건소에서 선별진료를 받기 전에 역학조사 목적의 문진표를 수기로 작성했다. 그런데 한정된 장소에서 다양한 문진 항목을 작성하다 보니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검사를 받으러 온 시민들 사이에 코로나19 교차 감염 우려도 있었다.

하지만 강서구보건소에 QR코드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 방법은 간단하다. 현장에 비치된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 전자 문진표로 연결된다. 문진 항목들을 작성한 후 생성되는 바코드를 이용해 간단한 본인확인 후 바로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노현송 강서구청장은 “코로나19 확산세를 저지하기 위해선 검체검사를 빠르게 진행해야 한다”면서 “이번 QR코드 시스템 도입으로 검체검사 속도가 한층 빨라지는 것은 물론, 검사를 받으러 온 시민들 간의 교차 감염 우려도 대폭 줄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검사 결과 등록 및 통보, 질병관리청 보고까지 전산시스템을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체계적인 검체검사 관리가 가능한 것은 물론 속도도 빨라진다. QR코드를 활용한 전자 문진표는 강서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만 운영된다. 마곡8구역 공영주차장의 임시 선별검사소는 문진표 양식이 달라 시행되지 않는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21-07-15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