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종로 “책 읽으며 마음의 양식 쌓으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연말까지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추진
‘한책 선정단’ 꾸려 독서 토론도 진행


서울 종로구 삼청공원 숲속도서관.
종로구 제공

“거리두기로 지쳐 있는 요즘, 마음의 양식을 쌓으세요.”

서울 종로구가 오는 12월까지 독서토론 활성화 사업 ‘한 도서관 한 책 읽기’를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구립도서관 16곳과 교육청 도서관 3곳에서 각종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구는 사업 추진에 앞서 도서관 관계자와 지역주민을 포함한 ‘한책 선정단’을 꾸려 올해의 독서토론 주제 및 함께 읽을 도서를 골랐다.

코로나19의 팬데믹 시대를 맞아 자연의 법칙을 주목하고 재조명하려는 취지에서 ‘다시, 자연으로’를 주제로 선정했다. 또 ▲펭귄의 집이 반으로 줄었어요 ▲고래를 삼킨 바다 쓰레기 ▲착한 소비는 없다 ▲두 번째 지구는 없다 등 네 권의 책을 활용해 작가와의 만남 및 독서토론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구는 이번에 선정한 ‘한책 선정단’과 함께 ‘원화 전시회’, ‘줍깅(조깅+쓰레기 줍기)’, ‘책 읽는 종로 책 축제’를 개최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정독도서관에서 천연 수세미와 업사이클링 북커버를, 종로도서관에서 친환경 다회용품 만들기 체험을 각각 운영한다.

사업 관련 프로그램과 축제 정보는 종로구립도서관 및 종로문화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단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일정은 변경 또는 취소될 수 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거리두기로 지쳐 있는 주민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독서 프로그램을 즐기며 문화가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면서 “앞으로도 지역 도서관이 주민들의 지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21-07-26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