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노원 40년 골칫거리’ 시멘트 사일로 드디어 해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월계동 아파트 주민 분진·소음 등 고통
구 오늘부터 내년 2월까지 철거 완료
항운노조원 대체 일자리 요구 등 해결
광운대역세권 개발 사업도 본궤도에


광운대역세권 개발의 오랜 걸림돌이었던 노원구 월계동 시멘트 저장시설인 사일로(사진)가 드디어 해체된다. 노원구 주민에게는 40년 된 골칫거리가 사라지는 셈이다.

구는 30일부터 광운대역 물류부지 내 높이 40m, 지름 20m 규모 원통형 사일로 4기의 해체 절차에 들어간다고 29일 밝혔다. 절차가 계획대로 진행되면 철거는 내년 2월에 완료된다.

구에 따르면 월계시영아파트(미륭·미성·삼호3차) 등 인근 주민들은 이들 사일로에서 나오는 분진과 소음, 진동 등으로 40여년 간 고통을 감내해 왔다. 구는 물류부지 운영이 중단된 지난해 12월 31일 사일로 철거를 추진했지만, 물류 하역 공급권을 가졌던 항운노조 조합원들이 대체 일자리 확보와 보상을 요구하며 농성하면서 철거가 지연됐다. 구는 개발 사업자인 HDC현대산업개발과 항운노조 양측 사이에서 중재한 결과 지난 8월 분쟁을 원만히 해결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광운대역세권 개발은 2009년 사전협상 대상지로 선정된 직후부터 대규모 부지 매각가와 인허가 부담, 과도한 초기 사업비 등으로 민간 사업자 공모가 두 차례 유찰되며 난항을 겪었다. 구는 용도지역 변경으로 토지 매각가를 인하하고 공공기여율을 낮추는 등 방안을 서울시와 코레일에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협의해 왔다. 2017년 우선협상자가 선정되며 사업이 정상 추진되기 시작, 지난 7월 사업제안서 변경으로 추가 협상 조정 협의회가 진행 중이다. 협상이 끝나면 내년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월계동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사일로 해체와 광운대역세권 개발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게 됐다”며 “사업 추진을 체감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21-12-30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