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노원, 온종일 돌봄 시스템 구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돌봄교사, 아픈 아이 병원 동행
방과후 교실 학생들 급식 지원


서울 노원구의 돌봄 사업 중 하나인 ‘아픈아이 돌봄센터’의 아동 병상.
노원구 제공

서울 노원구는 ‘아이휴센터’와 ‘아픈아이 돌봄센터’, ‘밥상돌봄 아동식당’ 등 지역사회의 온종일 돌봄 생태계를 구축해 돌봄 공백을 해소해 나가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아이휴센터는 오후 3시 이전 수업이 끝나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오후 돌봄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만족도가 높다. 아파트 단지 내, 학교 인근 등 아동이 걸어서 10분 이내 갈 수 있는 거리에 자리잡아 접근성을 높였다. 또래 친구들과 안전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돌봄 교사를 통한 각종 프로그램과 급·간식이 제공된다.

아픈아이 돌봄센터는 아픈 자녀의 병원 치료를 위해 갑자기 연가를 내야 하는 등 맞벌이 가정의 어려움을 줄이기 위해 도입됐다. 부모의 전화 한 통으로 돌봄 교사가 2인 1조로 아이를 찾아가 병원에 동행한 뒤 부모가 지정한 곳으로 귀가를 돕는다. 또 등교가 어려운 경우엔 병상돌봄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아동식당은 방과후 돌봄에 밥상돌봄을 결합해 아동 결식을 방지한다. 방과후 교실을 이용하는 아동 누구나 건강식을 먹을 수 있다.



김민석 기자
2022-03-03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