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동구립 천호도서관, 주민이 만든 에세이집 ‘동심우체통’ 발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강동구 주민들이 펴낸 에세이집 ‘동심우체통’. 강동구 제공.

서울 강동구립 천호도서관은 독서 커뮤니티 지원 사업의 하나로 주민들이 만든 에세이집 ‘동심우체통’을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동심우체통’은 주민들로 구성된 책 커뮤니티에서 만들어졌다. 강동구립 천호도서관은 다양한 공동육아 및 독서 커뮤니티를 모집·지원하고 있다. ‘동네북’은 책 놀이 지도사 육성과정을 통해 ‘온마을i 엔젤’ 멘토로 길러진 이용자들이 모여 구성됐다. 2019년부터 ‘그림책으로 행복한 동네를 만들자’는 뜻으로 만들어 다양한 지역 공동체 및 아동들을 위한 책 놀이 강좌를 기획·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지역연계 활동의 연장선으로 강동구립 6개 도서관이 공동개최한 ‘2021 강동북페스티벌’에도 참여했다. 페스티벌에서는 지역주민 100명의 고민에 답하는 그림책 솔루션 ‘동심우체통’을 운영했다. 암사도서관 그림책 커뮤니티 ‘책꼬지’도 함께 참여했다.

이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속 얼어붙은 지역주민들의 마음을 위로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후 행사로만 끝나는 것이 아쉽다는 회원들의 바람으로 마음 치유 에세이집 ‘동심우체통’을 발간하게 됐다. 동심우체통은 천호도서관과 암사도서관에서 대출 가능하며, 상호대차 서비스로도 만나볼 수 있다.

책의 편집을 맡은 ‘동네북’ 윤수혜 대표는 “육아만 하던 평범한 주부들이 함께 모이면 책까지 만들 수 있다는 데에 자신감을 갖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도서관과 함께 성장하는 마을 공동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천호도서관 관계자는 “지역주민이 만든 동심우체국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다양한 커뮤니티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