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중구 공무원노조, 5년 만에 단체협약 체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장경환 지부장 “노사 상생 기대
공무원 ‘인권’ 보호·복지 확대 등
김길성 구청장 적극적 대화 결실”


장경환(왼쪽) 전국공무원노조 서울중구 지부장과 김길성 중구청장이 지난 2일 중구청에서 단체협약에 사인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구 제공

“구청장 한 사람의 마음이 바뀌니 그동안의 오랜 갈등 관계가 해결되네요.”

장경환 전국공무원노조 서울중구지부장은 18일 서울신문과 만나 공무원노조가 법적 인정을 받은 2018년 이후 5년 만에 처음으로 단체협약을 맺은 것을 두고 이렇게 말했다. 공무원노조 중구지부는 지난 2일 중구와 ▲공무원 ‘인권’ 보호, 직원 ‘보호’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행정 ▲근로환경 개선 ▲후생복지 확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단체협약을 맺었다. 전임 구청장이 재임하던 2020년 6월 단체교섭을 요구한 이후 17차례에 걸친 교섭 끝에 성사된 단체협약이다.

장 지부장은 “전임 구청장이 임기 내내 직원들에게 부당하고 무리한 지시를 강요해 노사 간 대립이 극에 치달았었다”면서 “직원들은 피켓을 들었다는 이유로 징계를 받고 비공개 익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용역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는 이유로 명예훼손으로 고발을 당하는 등 단체협약 성사는 기대하기 힘들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장 지부장은 이번 단체협약을 계기로 노사 관계가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장 지부장은 “김길성 현 구청장이 앞선 교섭 내용도 상당 부분 수용하는 등 적극 대화에 임했다”면서 “앞으로도 노사가 합리적인 의사 결정, 경청과 대화라는 갈등 해결 방식을 통해 화해와 상생의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2023-01-1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